내년 국가예산 미반영…정부 "지자체 직접 지원 불가"
도 "민간 신설 신청때 절차 이행·종돈공급 적극 추진"

원종(Grand Parents·GP) 종돈장 건립사업이 사실상 백지화되면서 양돈산업 경쟁력 강화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제주도는 2013년 11월 도내 양돈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새로운 종돈(F1) 생산공급 체계 구축 계획'을 마련했다.

도는 2015~2017년 총사업비 208억원(국비 102억5000만원·지방비 105억5000만원)을 투입해 1만5000마리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의 사육시설과 가축분뇨처리시설 등을 갖춘 원종 종돈장을 건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2014년 5월 '원종 종돈장 신설협의회'를 구성하고, 체계적 방역관리가 가능한 제주도축산진흥원에 설치키로 결정했다.

또한 2015년 사전 환경영향평가 용역비 3억원도 확보하고, 농림축산식품부와 국회 등을 방문 사업 필요성을 설명하는 등 절충을 벌였다.

하지만 기획재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2016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았고, 도축산진흥원도 사전환경영향평가 용역비를 반납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특히 소관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도 타 시도의 경우 원종 종돈장 시설지원이 민간융자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이유로 지자체에 직접 국비를 지원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사업추진 자체가 불투명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민간 농가에서 종돈장 사업 신청시 적극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또한 종돈 개량을 위한 종돈 능력평가·혈통관리를 통해 우량 종돈 공급을 추진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정부가 국비 직접 지원 불가 입장을 밝히면서 원종 종돈장 설치가 무산된 상황"이라며 "민간에서 신설 신청비 행정 절차 이행과 종돈 공급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