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적인 어지럼증, 난청, 이명, 귀먹먹함이 나타나는 질환 '메니에르병'. 어지럼증은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느낌과 몸의 휘청거림,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 증상이 동반되며 몇 십분에서 몇 시간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메니에르병은 내이의 내림프액이 과도하게 늘어나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귀의 구조적 이상, 염증, 호르몬이상, 유전 등을 원인으로 꼽기는 하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로 귀가 먹먹한 느낌, 청력감소 등이 나타나게 된다.
 
한쪽 귀 또는 양쪽 모두에서 액체로 귀가 꽉 찬 듯한 압박감이 느껴져 환자가 심할 경우 발작을 일으키기도 한다.  
 
따라서 메니에르병은 장기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다. 내림프액의 조절에 도움이 되는 약물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또한 일반적으로 내림프액의 양을 감소시키기 위해 염분의 섭취를 제한하고 가능한 싱겁게 먹도록 식이요법을 권장한다. 
 
어지럼증과 난청 정도에 따라 상태가 경미한 경우에는 상담치료를 통해 경과 관찰만으로도 회복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약물치료로는 이뇨제와 혈액순환제 등의 약물을 수개월 이상 복용하게 되는데 약 70~80%에서 치료가 된다.  
 
메니에르병의 증상 중에서도 환자들이 가장 고통스러워하는 반복적인 어지럼증은 대부분 치료가 된다. 난청도 회복될 수 있지만 난청이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경우에는 치료율이 높지 않아 주의가 요구된다. 이명은 대부분 적응이 되어 불편하지 않게 되지만 심하게 남는 경우에는 이명재활치료 등으로 회복할 수 있다. 
 
이어케어네트워크 상이비인후과 상동민 원장 "메니에르병은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환이므로 치료가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주의사항을 지켜야 하며 증상이 다시 재발하거나 청각의 변화가 있는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쿠키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