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관동산소공업사는 도내 유일의 가스제조업체로 산소·질소 등의 현지 생산을 이루어 냈다. <김대생기자>


 관동산소공업사는 도내 유일의 가스제조 업체다. 관동산소가 제조하는 가스는 산소와 질소. 질소의 용도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90%이상이 산소다.

 관동산소는 자체 생산한 이들 가스외에 특수용접에 사용되는 알곤가스와 애드벌룬 등에 이용되는 헬륨가스,용접과 식물영양제로 사용되는 이산화탄소 등도 육지부에서 들여와 공급하고 있다.

 관동산소가 창업한 것은 지난 80년. 현 이성학 대표이사의 아버지 이명호씨(당시 53세)가 시작했다. 당시 도내에는 산소제조 업체가 없어 공업용은 물론 의료용으로 필요한 산소 전량을 육지부에서 들여와 사용해야 했다.

 물론 물류비용 때문에 가격이 비쌀수 밖에 없었고 기상 악화 등으로 선박이 운항치 못할 경우 산소의 적기 공급도 힘들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이씨가 관동산소공업사를 창업했다. 대기중의 공기를 압축시킨 뒤 산소와 질소의 비등점 차이를 이용,산소와 질소를 얻는다.

 창업초기 설비비 부담등으로 적자가 불가피했지만 제주지역 업체들은 ‘산소가스 독립’을 얻을수 있었다.

 현 이성학 대표는 86년부터 경영에 참여하다 90년 대표이사로 취임하며 회사를 인계받았다.

 경쟁업체도 있었지만 지금은 관동산소가 도내에서 유일한 산소 제조업체다. 육지부에서 액화산소를 들여와 판매하는 업체가 2곳 있으나 관동산소의 도내 시장 점유비는 70% 수준으로 월등하다는게 회사 관계자의 자랑이다.

 도내 산소가스시장에 경쟁체제가 형성되면서 다소 어려움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산소가스를 사오는 것보다 도내에서 제조하는게 경쟁력이 높다는 이대표의 판단 아래 오늘도 기계는 돌아가고 있다.

 관동산소의 공장은 제주시 화북1동 3849번지에 있으며 1일 생산능력은 6루베(㎥)짜리 병으로 산소 500병,질소 350병이다. <김철웅 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