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경찰 신고녹취록 공개…"털리면 큰일난다…문책당한다"
교육부 "정부문서 부당한 탈취 막으려 신변보호 요청한 것"

▲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동숭동에 있는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전담팀(TF)' 사무실을 방문한 당시 안에 있던 교육부 직원의 경찰 112 신고록이 공개됐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박남춘 의원이 28일 서울지방경찰청으로부터 받은 당시 112신고 녹취자료를 보면 오후 8시20분 경찰에 첫 신고를 했다. 이후 8차 신고에는 " (경찰관) 2명 가지고는 안 되니까 빨리 좀 동원해달라. 이거 동원 안 하면 나중에 문책당한다"고 촉구했다. (박남춘 의원실 제공)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25일 종로구 동숭동의 교육부 역사교육지원팀 태스크포스(TF) 사무실을 당 소속 의원들이 예고없이 방문했을 때 "여기 털리면 큰일난다"는 등의 교육부 직원들의 112 신고 녹취자료를 근거로 "교육부가 뭔가 숨기려한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교육부는 당시 사무실 안에 있었던 직원들은 신원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낮도 아닌 일요일 밤에 20여명 이상 몰려와 강제로 사무실 안으로 들어오려는데 대해 심각한 위협과 공포감을 느껴 신변보호를 위해 경찰에 신고했다고 설명했다.
 
국회 안전행정위 소속 새정치연합 박남춘 의원이 28일 서울지방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112 신고 녹취자료에 따르면 당시 동숭동 사무실안에 있던 교육부 직원들은 모두 9차례 경찰에 신고한 것으로 나와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난 25일 오후 8시20분 경찰에 첫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자는 "여기 경찰 좀 보내달라. 여기 국제회관 기숙사다"라고 말했고, 통화 중간 누군가에게 "나가세요. 나가시라니까요"라고 하더니 곧 끊었다.
 
오후 8시37분에는 "국립국제교육원인데 사무실 밖에서 20명의 사람이 침입하려고 한다. 빨리 좀 출동해 달라"라는 내용의 신고 전화가 두 차례 더 접수됐다.
 
곧이어 "국제교육원인데 기자랑 국회의원이 안에 창문을 열고 들어온다", "외부인들이 창문을 깨고 건물 안으로 들어오려고 한다. 빨리 출동해달라"는 다급한 목소리의 신고가 잇따랐다.
 
경찰이 이에 "기자와 국회의원이 무슨 일로 침입했나. 무슨 일이 있는 건가"라고 묻자 신고자는 "못 들어오게 해달라"는 말을 반복했다. 다음 신고전화 때는 "20명이 있는데 (경찰관이) 2명밖에 안 와서 지금 감당이 안 된다"고 말했다.
 
8번째로 신고한 직원은 "여기 우리 정부 일 하는 데다. 지금 여기 이거 털리면 큰일난다. 있는 인원들 다…빨리 저기 해주세요"라며 상황의 심각성을 강조했고 "교육부 작업실이란 말이에요"라며 교육부 소속임을 처음 밝힌뒤 "2명 가지고는 안 되니까 빨리 좀 동원해달라. 이거 동원 안하면 나중에 문책당한다"고 촉구했다.
 
경찰에는 이날 오후 8시20분부터 10시30분까지 시민으로 추정되는 한 신고자를 포함, 총 10차례의 신고가 접수됐다.
 
박 의원은 "당시 신고 내용을 보면 여당 주장처럼 우리 의원들이 직원들을 감금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교육부 측에서 무엇인가를 다급히 은폐하고 없애려고 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새정치연합의 주장에 대해 해명자료를 통해 "25일 밤 여성이 다수 포함된 역사교육지원팀 직원들이 사무실에서 근무를 하던 중 신원을 알 수 없는 다수의 사람들이 갑자기 들이닥쳐 출입문과 창문을 통해 사무실로 들어오려고 시도했다"며 "직원들이 심각한 위협과 공포감에서 한 일"이라며 112 신고 이유를 밝혔다.
 
교육부는 또 "어떠한 경우에도 공직자로서 정부문서가 부당하게 탈취당해서는 안된다는 사명감과 절박함에 경찰에 다급하게 신변 보호를 요청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당시 불안에 떨던 직원들은 현재도 인터넷에 신상이 노출돼 사생활과 인권 침해를 받고 있고 악성댓글로 심각한 불안과 신변의 위협감을 느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저녁 황우여 교육부총리를 출석시킨 가운데 속개된 국회 교문위에서도 새정치연합 박홍근 의원은 "신고 녹취록에 '동원 안하면 문책당한다'며 경찰에 압력성 발언까지 했다. 뭘 감출게 많았냐"고 추궁했다.
 
황 부총리는 "신분이 확인되기 어려운 많은 사람이 한꺼번에 왔고 여러가지 위협을 느꼈기 때문에 사무실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그런 조치를 했다는 보고를 들었다"고 답변했다.
 
새누리당 박대출 의원은 야당의 공세에 "교육부 내에서 정부의 합법적인 일을 하는 것을 나쁜 짓 처럼 야당에 제보한, 야당과 내통하는 공무원을 찾아내지 않으면 공권력이 제대로 서겠냐"며 제보자를 찾아낼 것을 촉구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