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구 장관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밝혀
과거에도 민간인 살상 등에 대한 서술에 항의

▲ 한민구 국방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중·고교 역사 교과서가 2017학년도부터 국정으로 전환되면서 4·3에 대한 역사왜곡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국방부가 집필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지난 5일 오후 속개된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기호 새누리당 의원의 “일본지배하 있던 시절 독립군의 활동, 이것도 교과서에 잘못된 부분이 상당부분이고 4.3사건에 대해서도 실제 우리 군이 아주 폄하돼 있고 6.25전쟁에 대해서도 일부 잘못기술돼 있고 월남전에 대해서도 그렇다. 이번에 교과서 작업을 하는 데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지적한 사항은 교육부에서 지적한 바 있고 이번에 군에서 교과서 집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특히 국방부는 제주 4·3과 6·25전쟁, 여수반란사건, 베트남전 등에 대한 현행 교과서의 기술 내용이 일부 잘못됐다는 입장을 과거에도 일관적으로 당국에 전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군이 국정교과서 집필에 참여할 경우 국방부 산하 군사편찬연구소에서 주도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가뜩이나 국정화에 따른 4·3의 진실왜곡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방부의 가세로 ‘4·3왜곡’이 기정사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한편 정치권과 일부 역사학계는 국방부가 직접 역사 교과서 집필에 참여할 뜻을 시사한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제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성수 대변인은 6일 브리핑을 통해 한 장관이 국방부의 국정 국사교과서 집필 참여 방침을 밝힌 데 대해 “국방부가 군인들을 위한 교과서도 아니고 학생들이 배울 교과서에 참견하겠다니 황당하다”고 질타했다.

김 대변인은 “과거 군사독재정권이나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공수부대의 민간인 살상 등에 대한 교과서의 서술에 대해 계속 항의해왔던 국방부”라며 “이런 국방부가 교과서 집필에 참여하겠다니 그 목적이 군의 어두운 과거를 지우는 데 있음은 자명하다”고 비판했다.  정성한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