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건강 정보들을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하지만 근거 없는 '카더라'식 소문이나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온라인상 정보는 사실과 다를 수 있어 무턱대고 믿었다간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신체기관 중 가장 중요한 부위 중 하나인 눈의 경우 하루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위지만 그에 비해 올바른 건강 관리법에 대한 이해와 정보가 부족하다. 다가오는 11월 11일 대한안과협회가 지정한 '눈의 날'을 맞아 잘못 알려진 눈 건강 상식과 올바른 관리법에 대해 알아본다.
 
◇햇빛은 무조건 선글라스로 차단해야 한다?=아니다. 
 
강한 햇빛으로 계절에 관계없이 선글라스 착용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최근 눈을 보호하기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사람이 많다. 특히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눈이 연약해 햇빛에 노출되면 좋지 않을 것이란 생각으로 많은 부모들이 어린 자녀들에게 선글라스를 착용시킨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사실과 달리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햇빛을 하루 40분에서 2시간 정도 쐐야 눈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 사람이 햇빛(가시광선)에 노출되면 대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많아지는데 도파민은 성장기 아이들의 안구 내부 길이가 균형 있게 성장하도록 도와줘 근시의 진행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선글라스는 자외선뿐 아니라 가시광선까지 모두 차단한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류익희 원장은 "성인의 경우 선글라스를 착용해 햇빛으로부터 오는 눈의 손상을 막아줘야 하지만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이와 다르다"며 "아이들은 선글라스 대신 모자 착용만으로도 자외선 차단이 충분하며 하루에 40분 정도 야외활동을 하게 하는 것은 어린이 근시 발병 억제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경을 쓰면 눈이 더 나빠진다?=아니다 
 
"안경은 한 번 쓰면 눈이 계속 나빠지기 때문에 안경을 벗고 생활해야 시력에 더 좋다"라는 이야기를 주위에서 종종 들을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시력이 나쁜 사람들이 안경 착용을 피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안경은 필요에 따라 착용하는 시력교정 도구일 뿐 시력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시력이 나빠지는 이유는 몸이 성장하면서 안구의 용적이 커져 근시가 진행된 것이지 안경과는 무관한 것. 만 10세까지는 시력이 발달하는 시기로 이 때 시력을 교정해 주지 않으면 약시가 발생할 수 있고 시력이 좋지 않은 상태로 눈을 방치하면 눈에 피로가 쌓여 눈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시력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전문가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본인의 눈 상황에 맞게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안경이 불편하거나 착용에 어려움을 느낄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라식, 라섹 수술 같은 시력교정술로 시력을 회복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
 
◇눈이 충혈됐을 때는 안약을 넣어야 한다?=아니다 
 
스마트폰, PC 등 전자기기를 장시간 사용하는 현대인은 눈이 쉽게 건조하고 피로해진다. 눈에 피로가 누적되면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던 흰자위의 모세혈관이 염증이나 자극에 의해 확장되어 빨갛게 되는 충혈 증상이 나타난다. 눈이 충혈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약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려 하지만 전문의에게 정확한 검진 없이 안약을 과다 사용하면 오히려 눈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이 될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혈관 수축제나 스테로이드를 함유한 안약은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과 산소공급에 장애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충혈이 나타나게 된 근본 질환을 지나쳐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는 것. 따라서 충혈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무조건 안약을 사용하는 것보다 병원을 찾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라식 수술 하면 노안이 빨리 온다?=아니다 
 
라식 수술을 하면 수술의 부작용으로 노안이 빨리 찾아온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라식 수술과 노안은 아무런 관련이 없다. 라식 수술은 레이저로 각막을 깎아 눈의 굴절률을 변화시키는 수술인 반면, 노안은 각막보다 안쪽에 위치한 수정체가 딱딱해지면서 탄력을 잃어 조절 기능이 저하되는 노화 현상이다. 
 
노안 증상은 안질환이 아닌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노화 현상으로 간혹 중년 이후 라식 수술을 받아 먼 곳이 잘 보이게 되면, 가까운 곳이 잘 보이지 않는 노안 증상이 더 크게 체감될 수 있다.
 
이처럼 노안은 라식 수술과 관계없이 개인차에 따라 나타나는 시기가 다르고, 노안이 진행되면 돋보기를 써야 하는 건 누구에게나 해당된다. 오히려 눈 건강을 해치는 생활습관이 노안을 앞당길 수 있는데 스마트폰, 컴퓨터 등을 장시간 사용하거나 흔들리는 버스, 지하철 등에서 책을 읽는 경우 눈의 피로가 가중돼 노안이 빨리 올 수 있다. 쿠키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