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문제 인정않고 끌고 가는 건 세계적 정서와 맞지 않아"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 조기 타결을 위한 한일 양국 협의와 관련,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과거의 상처를 어루만지고 치유할 수 있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연합뉴스를 비롯, 아시아태평양 뉴스통신사기구(OANA) 소속 회원사 등 8개 뉴스통신사 공동 인터뷰에서 "위안부 문제를 인정하지 않고 자꾸 끌고 가는 것은 세계적인 정서와도 맞지 않다. 가까운 시일 내에 가시적인 진전이 있기를 기대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박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 해법을 언급하면서 아베 총리를 향해 '결단'이라는 강한 표현을 사용하며 조기 해법 마련을 촉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10월 '위안부 문제 연내 타결' 입장을 내놓은 바 있고 한일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 조기타결'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합의한 만큼 아베 총리가 이 문제에 대한 진정성 있는 해법을 제시하는 결단을 내려 하루빨리 이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아베 총리의 최측근인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관방부(副) 장관이 최근 "공은 한국쪽에 있다"며 한국이 군 위안부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책임을 떠넘긴 발언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한일 정상회담 직후인 지난 10일 일본 중의원에 출석, 위안부 문제에 대해 "가능한 한 조기타결을 목표로 교섭을 가속화하기로 일치했다"면서도 "일한 청구권 협정으로 법적으로 해결이 끝났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언급한 바 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는 단순히 한일 양국간의 문제가 아니라 보편적 여성 인권의 문제"라며 "이 문제가 하루 빨리 해결되지 않는다면 일본 정부에게도 큰 역사적 부담이 될 것이고, 이것은 일본의 미래세대에도 큰 짐을 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미래세대에도 큰 짐을 주는 것'이라는 박 대통령의 언급은 한국의 위안부 문제 조기 해결 요구에 "전쟁과 관계없는 미래세대들에게 계속 사죄하는 숙명을 지게 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되풀이해온 아베 총리의 인식을 반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향후 남북정상회담 가능성과 관련, "저는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의 길을 여는데 도움이 된다면, 어떠한 형식의 남북간 대화도 가능하다고 밝혀왔다"며 "북핵 문제 해결의 물꼬가 트이고, 남북관계 개선에 진척이 이뤄진다면 정상회담도 못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박 대통령은 "그러나 그 전제는 북한이 전향적이고 진실된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하며, 북한의 진정성과 실천의지가 더욱 중요하다"며 "현 단계에서는 남북이 합의사항을 성실히 이행해 나가면서 차근차근 신뢰를 쌓아나가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정부는 당국간 회담을 통해 최우선적으로 이산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전면적 생사확인, 서신교환, 상봉 정례화 방안을 협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어 "나아가 민생, 문화, 환경 분야 교류도 촉진해 남북간 동질성을 회복하고, 호혜적 협력의 통로를 넓혀 나가고자 하는데 앞으로 분유 지원 등을 시작으로 민간교류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과 관련, "정부는 출범 이후 사회 각 분야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는 '비정상의 정상화' 개혁에 힘을 기울여 왔으며, 이를 통해 '기본이 바로 선 대한민국'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현재 추진하고 있는 역사교육 정상화 역시 이러한 개혁 과제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특히 역사교육은 국민의 혼과 같은 것이라서 올바른 역사관과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는 앞으로 올바른 역사관과 국가관을 정립할 수 있는 역사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