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문예회관 2002년도 전시실 대관 심의 결과를 놓고 미술인들이 심사의 공정성과 정확성이 결여됐다며 발끈하고 나섰다.

 제주도문화진흥원은 지난 20일 미 대관 기간 46일을 제외하고, 총 48건 사업의 대관을 확정했다. 심의 대상은 도문화진흥원 초청 기획전(8건)과 예총도지부·미협도지회·탐미협도지회 등 우선대관 13건 등 21건(개인 초청 1)을 제외하고 개인 21건·단체 31건 등 52건의 심의, 개인 7건·단체 20건 사업의 대관을 승인했다.

 그러나 개인전 심의결과 심사위원들의 점수합산 착오로 전시확정자와 탈락자가 순위가 바뀌는 등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해 심사의 공정성과 정확성 문제를 노출했다.

 이에 대해 미술계에서는 “심사의 기준을 전시기획서보다 수상과 전시경력 등에 우선하는 것도 문제지만 심사위원들의 점수합산을 잘못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면서 “선의의 피해자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한국미협도지회(지회장 김천희)도 최근 문화진흥원에 ‘2002년도 문예회관 전시실 대관 심의에 따른 개선방안의 건’이란 공문을 통해 이번 심사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나열하고 개선방안을 촉구하고 나서 심사의 형평과 공정성 결여를 뒷받침하고 있다.

 미술협회 도지부는 “심사기준을 수상과 전시경력 등으로 우선순위 하는 심의는 참신하고 역량 있는 작가들의 기회 부족을 초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대관 신청 시 자세한 심의기준을 모르고 불이익을 받는 작가가 많다”면서 “서류검토의 정확성과 공신력 확보를 위해 심의의 정확성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협도지회는 또 “단체전과 개인전, 우선대관 전시 비율확보 문제와 대관 일정을 7일단위, 6일단위, 5일단위로 일자를 균등하게 해주고, 전시대관 일정을 5일로 줄여 대관 건수를 확보해 줄 것”도 주문했다.

 이에대해 강왕수 문화진흥원장은 “심의는 개인전과 단체전, 수상경력 등을 놓고 객관성 있게 하려고 노력했다. 점수 합산으로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재심의를 통해 심사위원과 당사자간 의견을 좁혀 문제를 최소화할 방침이다”면서 “부족한 공간 해소를 위해 전시실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