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발전과 쇄신을 위한 특별대책위(특대위)"조세형(趙世衡) 위원장은 29일 "국민의 시대를 맞아 국민의 의사가 반영되고 국민이 참여해 (당원들과) 함께 민주당 대선후보를 결정하는 방법이 가능한지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이날 오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선후보 선출방법에 대해 "지금까지는 당원만으로 결정했다"면서 이같이 밝히고 "적극적인 입장에서 국민의 참여가 가능한지를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특대위 간사인 김민석(金民錫) 의원은 `국민참여 대선후보 선출방식"에 대해 "특대위 및 28일 당 워크숍 논의결과 후보선출 방식에 대해서는 현행 대의원 중심의 선출 방법과 이상적 형태의 국민참여 예비경선 등의 방식이 극단적으로 제기됐다"면서 "이에 따라 두가지 방식을 창조적으로 결합시킬 수 있는 방법을 특대위 차원에서 논의하겠다는 의미"라고 부연했다.

유재건(柳在乾) 의원도 "서구의 경우 일정한 당비나 후원금을 낸 국민들이 후보결정 과정에 참여한다"고 설명했다.

조 위원장은 또 비례대표(전국구) 국회의원 등의 공천 방식에 언급, "예를 들어 독일식으로 대의원들의 투표로 후보를 결정하는 등의 획기적인 방법 모색이 가능한지 검토하는 등 상향식의 민주적인 공천방법을 토의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21세기에 맞게 현재의 정당구조를 조직 중심에서 정책과 홍보중심의 기능을 강화하는 쪽으로 개편을 모색하겠다"면서 "조직관련 사항은 지방 등 현지로 넘긴다는 것이 원칙이며 특히 정책 문제를 원내로 귀속시키는 것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신중히 검토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서울=연합뉴스) 이강원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