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개혁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회의‘군살빼기’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17명의 의원중 9명이 각종 장(長)자리를 차지한 ‘몸불리기’에다 갈팡질팡하는 의정운영,불필요한 회기 늘리기 관행등 구태가 전혀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도의회 의원 17명중 의장 1명과 부의장 2명,운영·내무·농수산재경·환경관광건설위원회등 상임위원장 4명,예산결산특별위원장과 4·3특별위원회위원장등 9명이 장(長)자리를 맡고 있다.

의원들에게 지급되는 월 90만원의 의정활동비와 1일 8만원의 회기수당외에 의장 월 300만원,부의장 월 200만원,상임위원장 월 150만원등 업무추진비가 연간 1억5600만원에 이른다.

예결특위위원장에게도 회의기간중에는 별도의 업무추진비가 지급되는등 도세(道勢)등‘몸집’에 비해 과다한 출혈이 이뤄지고 있다.

올해부터 회의수당이 회기수당으로 바뀌면서 회기중에는 회의가 없더라도 수당이 지급되는 가운데 회기늘리기 관행으로 30분 또는 1시간회의로 8만원을 꼬박꼬박 챙기는 관행도 사라지지 않고 있다.

지난 1월26∼31일까지 열린 제157회 임시회만 하더라도 26일 하루를 본회의로 ‘땜질’한데 이어 29일은 30분짜리 운영위원회만 열었다.

더욱이 31일 본회의에 앞서 집행부 관계자들을 출석시켜 개정 제주도개발특별법 공포에 따른 시행조례 제정문제등을 협의하기로 했다가 도지사 출석여부를 놓고 자중지란(自中之亂)을 연출,지난 8·9일 이틀간 다시 158회임시회를 열어 처리하는 미숙한 운영행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집행부측은 물론 도의회 주변에서는 “의원들이 입만 열면 도관계자들에게 ‘새천년의 비전’을 말하면서도 자신들은 권위만 내세운다.공무원이 쓰는 돈은‘도민의 혈세’고 의원들이 쓰는 돈은 ‘물’이냐”는 비난 여론이 높다.

이들은 운영위원회를 별도로 두지말고 부의장 1명과 3개 상임위 위원장·간사가 의정운영을 협의해야 하며 4·3특위도 특별법 시행령과 시행조례 제정작업이 끝나는대로 ‘명예롭게’해체하는 한편 1·2차 정례회의 40일을 포함해 120일 한도인 회기도 가능한한 줄이는등 도의회의 ‘개혁’을 주문하고 있다. <오석준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