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9일 감사원의 공적자금 특감결과 공적자금 운용이 총체적 부실로 드러난 데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시하고 철저한 검찰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민주당 이낙연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민의 혈세로 조성된 공적자금이 집행과 운영과정에서 큰 문제를 드러내 안타깝다”며 “민주당은 국회 차원에서도 철저히 감시, 감독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은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는 정치공세로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민주당 이상수 총무는 “공적자금 국조는 이미 물 건너간 사안”이라며 “국정감사 과정에서 충분히 추궁했고, 감사원 감사로 사안별로 수사 또는 재판중인 만큼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며 국정조사 요구를 정치공세로 규정했다.

 한나라당은 공적자금 운용의 문제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만큼 국정조사를 실시,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는 한편 책임자를 처벌하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오 총무는 “공적자금이 눈먼 돈이고, 보는 사람이 임자라는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감사결과가 발표되면 국정조사를 실시하기로 여야총무가 합의한 만큼 정기국회가 마무리되는대로 실시시기와 방법 등을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광근 수석부대변인은 성명에서 “특감결과는 한마디로 현정권의 도덕성 붕괴현상이 만연됐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책임소재 규명과 재발방지책 마련 등을 위해서도 국정조사는 필수적”이라고 밝혔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