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 총련계 동포들의 금융기관인 조긴도쿄 신용조합의 자금유용 의혹 사건을 수사중인 일본 경찰청은 29일 도쿄 지요타구에 있는 총련 중앙본부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일본 경찰이 북한의‘재외공관’으로까지 인식되고 있는 총련본부에 대해강제 수사를 벌이기는 1955년 총련 결성 이후 처음있는 일이어서, 수사향배에 따라서는 북·일관계에 상당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날 이뤄진 총련본부에 대한 압수수색은 조긴신용조합을 사실상 총괄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져온 총련의 자금 흐름과 조긴도쿄의 파산배경을 파악하기 위한 차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총련 관계자 400여명은 이날 오전 총련본부 앞에 모여 “정치탄압 중단하라”, “경찰은 돌아가라”는 등의 구호를 외치며 압수수색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으며, 경찰은 기동대 200여명을 동원해 시위저지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총련 관계자들과 경찰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져 긴박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경찰은 기동대의 호위 속에 오전 11시께 수사원 50여명을 총련 본부에 들여보냈고, 오후 2시 30분께까지 총련 재정국을 중심으로 수색작업을 벌였다.

이와 관련, 총련은 이날 성명을 발표해 “우리의 모든 활동은 일본의 법을 준수한 합법적인 것으로, 조긴신용조합과의 거래도 법에 저촉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성명은 또 “수사당국이 주장하고 있는 횡령 혐의는 근거가 없는 날조이며, 그런날조에 근거를 둔 강제수색은 어떠한 법적근거도 없는 범죄행위”라며 “이는 조선총련과 재일동포에 대한 주도면밀한 정치탄압”이라고 밝혔다.

앞서 일본 경찰은 28일 총련 재정국장을 지낸 강영관씨(66)를 업무상횡령 혐의로 구속했다.

총련 중앙 상임위원인 강씨는 도쿄도의 감사 기피 혐의로 이미 구속된 정경생(64) 전 조긴도쿄 이사장 등 경영진에게 융자를 가장해 8억2000만엔의 자금을 빼돌리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