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연예 라이프
겨울철 ‘안구건조증’과 ‘비염’ 예방에 도움되는 영양소는?
제민일보
입력 2015-12-09 (수) 09:09:34 | 승인 2015-12-09 (수) 09:19:41 | 최종수정 2015-12-09 (수) 09:19:33

날씨가 쌀쌀한 겨울철에 걸리기 쉬운 안구건조증과 결막염, 비염 등은 평소 면역력이 높다면 예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일상 생활에서 신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음식과 영양 보조제 섭취로 미리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겨울철 신체 부위별 질환 예방과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과 영양소에 대해 알아본다. 

◇눈 건강 위한 '루테인', 옐로우 푸드 통해 섭취 

우리 눈은 항상 자외선에 노출돼 있는데 겨울이라고 자외선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자외선에 많이 노출될수록 눈 속에는 활성산소가 생성돼 눈의 정상 세포를 파괴하고 황반을 손상시키며 노안을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 

눈의 황반은 망막 중심에서 물체를 식별하고 색을 구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황반을 구성하는 색소가 줄어들고 루테인 역시 밀도가 낮아지게 된다. 그로 인해 시력 저하가 찾아오고 눈에 각종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눈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키위, 오렌지 등의 옐로우 푸드를 섭취하면 좋은데 양배추, 브로콜리 등 녹색잎 채소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음식으로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브로콜리는 루테인과 함께 철분함량도 높고, 비타민 C의 함량이 레몬의 2배 가량이 함유돼 있어 피로회복에도 매우 좋은 음식이다. 또한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이 뻑뻑하고 따끔거리거나 자주 충혈되고 이물감을 느낀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안구건조증은 기본적으로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는 게 중요하며, 안토시아닌과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안토시아닌은 안구의 예민함을 줄여주고 눈의 피로와 뻑뻑한 느낌을 감소시켜주는 영양소로,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에는 블루베리, 포도, 가지 등이 있다. 주로 보라색 과일이나 채소에 많이 함유돼 있으며 널리 알려진 항암 효과뿐만 아니라 망막과 동공의 작용을 좋게 만들어 준다. 

김정섭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원장은 "겨울철 눈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과 함께 루테인, 비타민 A 성분이 포함된 눈 영양제를 복용하면 눈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예방차원이므로 눈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전문의에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일조량 부족, 부족한 비타민 D 

비타민 D는 뼈 건강, 신장기능 향상, 면역조절세포 증식 등 우리 몸의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영양소다. 음식과 햇빛을 통해 주로 보충되는데 일조량이 부족한 겨울철에는 쉽게 결핍될 수 있다. 

하루 종일 실내에 있는 직장인들은 충분한 햇빛을 쬐는 것이 쉽지 않아 더욱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비타민 D는 매일 10분 정도의 자외선에만 노출되면 우리 몸에서 자동으로 생성하기 때문에 점심시간 혹은 주말에 의식적으로라도 햇빛을 쬘 수 있도록 야외활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겨울에는 햇빛이 비치는 날이 많지 않아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비타민 D 생성 적정 자외선 노출 시간' 정보를 참고해 외출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달걀노른자나 생선, 치즈, 요거트와 같은 유제품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 꾸준한 섭취가 필요하다.

◇피곤하면 나타나는 '눈 밑 떨림', 마그네슘과 충분한 휴식 

눈 주위가 파르르 떨리는 현상은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 보는 증상이다. 가벼운 눈 떨림 증상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눈의 근육이 떨리는 현상으로, 주로 신경이 근육을 자극하는 부위가 민감해져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눈과 주변 근육의 탈수 현상, 피로 및 과로, 스트레스 및 영양소 불균형에 의해 나타난다. 보통 눈 떨림 현상은 특별한 치료 없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거의 사라진다. 

신경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는데 마그네슘은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경이 계속 흥분 상태로 있어 눈 밑이 파르르 떨릴 수 있다. 따라서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조개류, 토마토, 멸치, 우유 등을 자주 먹으면 도움이 된다. 

또한 피로 회복을 위해 과음과 흡연을 삼가고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눈 떨림 현상이 지속되며 눈 주위로 퍼진다며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쿠키뉴스

제민일보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