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지원협의회 출범 지연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사업 협력 등 연내에 출범 시급

행정과 지역대학간 상생·협력이 강조되고 있지만 제주지역은 아직까지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7월 제정된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조례(안)'을 바탕으로 '제주특별자치도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지원협의회' 설치를 계획했다.

육성지원협의회는 지역대학 경쟁력 제고 및 지역인재 육성·발전에 관한 중요사항을 협의·조정하는 기구로 사실상 유일한 제주도와 도내 대학간 공식적인 협의체다.

협의회 위원은 모두 13명(당연직 4명·위촉직 9명)으로 구성돼 도지사가 의장을 맡고, 기획조정실장·특별자치행정국장·경제산업국장이 당연직으로 포함된다.

이와 함께 제주대, 제주국제대, 제주한라대, 제주관광대 등 도내 4개 대학 총장을 비롯해 도의원, 제주발전연구원장, 제주상공회의소 회장, 제주도교육청 부교육감이 위촉직으로 참여한다.

하지만 현재 제주도교육청 부교육감의 부재로 협의회 출범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협의회 기능에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을 비롯해 사업 협력, 관련 단체 지원 논의 등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이달 중으로 출범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또 부교육감 공석이 장기화 되면서 육성지원협의회 출범이 해를 넘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특히 충청남도가 최근 관·학 상생협력을 목적으로 대학 총장 간담회를 마련한 것을 비롯해 강원도는 상생발전 포럼을 개최, 지역과 대학의 지속가능한 상생발전을 모색하는 등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가 육성지원협의회의 출범을 서둘러야 한다는 주문이 제기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부교육감 공석으로 위원 구성이 완료되지 않아 부득이하게 지연됐다"며 "연내에 협의회 출범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