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경제관계장관회의서 작심발언
“국민의 삶 위해 노력하는 것이 출발점”

박근혜 대통령이 노동개혁과 경제활성화법안 처리 지연과 관련, “(국회가) 국민이 간절히 바라는 일을 제쳐두고 무슨 정치개혁을 한다고 할 수 있겠는가”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16일 청와대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 “국회가 존재하는 이유는 국민을 대변하기 위해서다. 정치개혁을 먼데서 찾지 말고 가까이 바로 국민을 위한 자리에서 찾고 국민을 위한 소신과 신념으로 찾아가길 바란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노동개혁 및 경제활성화 법안의 처리를 ‘국민이 바라는 일들’이라고 규정, “이 일들을 하는 것이 정치개혁의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 부디 올해가 가기 전에 일자리를 갈망하는 청년들의 요구를 저버리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노동개혁 5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등 구조개혁과 경제활성화를 위한 핵심 입법이 지연되고 있어 후속 개혁 추진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을까 우려가 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이런 우려는 단지 정부와 국민의 노력만으로는 해소되지 않는다”며 “국회와 정치권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고 국민경제가 회생하는데 무엇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하는 정치권의 마음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또 “정치개혁은 말로만 이뤄지는 게 아니라 국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국민의 삶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그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성한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