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1일 MBC와 가진 창사 40주년 기념회견에서 공적자금 부실관리, 신승남(愼承男) 검찰총장 국회출석 및 탄핵문제, 교원정년 연장법안, 민주당 대선후보 선출 문제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표명, 관심을 모았다.

김 대통령의 현안에 대한 입장표명은 10박11일의 유럽순방을 앞두고 국내문제에 대해 정리를 해두는 것이 국정운영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우선 김 대통령은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른 공적자금 부실 관리 문제에 대해 `엄중 책임추궁"이라는 단호한 입장을 천명했다.

특히 김 대통령은 "철저하게 감독하지 못한 정부도 책임이 있다. 관리를 잘못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 거기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고 말해 감독 및 관리의 잘못에 대한 책임도 물을 뜻을 분명히 했다.

김 대통령은 또 "회사는 망쳐놓고 돈을 빼돌린 기업주에 대해서는 민.형사에 걸친 가차없는 추궁을 통해 돈을 모두 회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이 이처럼 공적자금 부실관리 문제에 대해 엄중한 처리 방침을 천명함에 따라 부실기업주와 경영진의 은닉재산 조사 및 환수를 위한 강도높은 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통령은 이어 여야간 논란을 빚고있는 신승남 검찰총장의 국회 출석과 탄핵문제에 대해 "검찰이 자주적으로 판단할 일"이라면서 `불개입"이라는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

김 대통령은 "검찰총장은 준사법적인 독립성을 지키기 위해 2년 임기를 보장하고 있는 만큼 대통령이라도 간섭하는 것은 검찰의 독립성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의 독립성 유지를 위해선 대통령은 물론 정치권도 검찰에 대해 간섭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셈이다.

다만 김 대통령은 "특별검찰이나 검찰 수사 결과 위법행위가 드러날 경우는 별도의 문제"라고 단서를 달았다.

아울러 김 대통령은 교원정년 연장 법안 문제에 대해서도 "국민여론에 따라 처리를 하되 무리를 안 하는 것이 야당을 위해서도 좋고 나라를 위해서도 좋지 않은가 본다"고 말해 야당측에 법안을 강행처리하지 않기를 원한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이와 함께 김 대통령은 내각 개편문제에 대해 "아직 생각한 바 없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삼갔고,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총재와의 회담에 대해선 "서로 좋은 협력관계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면서 긍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이밖에 김 대통령은 민주당 대선후보 선출 문제와 관련, "어디까지나 당이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나는 국사에 전념하겠다"고 분명한 입장을 선언, `김심(金心)" 논란이 일 가능성을 차단했다.(서울=연합뉴스) 정재용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