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리마을회 포병부대 이전 동의
3자 협약서 체결로 상생발전 약속

주민과 군, 행정이 대화를 통해 자칫 주민 갈등으로 번질 위기에 직면했던 조천읍 신촌리 해병포병부대 배치 계획에 대해 합의, 눈길을 끌고 있다.

제주도와 신촌리마을회 등에 따르면 신촌리 마을회는 지난 11일 마을 총회를 열고 해병포병부대를 신촌리 지역에 설치하는 것에 대해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이는 군과 제주도가 군부대 배치계획 주민설명회와 토론회를 수차례 개최해 주민과 대화에 나선 결과로, 마을과 군이 각각 조금씩 '양보'해 이룬 성과란 평가다.

군은 오는 2030년까지 신촌리 지역에 해병포병부대를 설치해 운영하고, 제주도가 군부대 이전을 요청하면 부대를 이전한다는 것에 합의했다.

도는 해병포병부대가 신촌리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설 할 때 현재 부지 감정평가액 등을 기준으로 부대 이전 비용을 부담하고, 현재 부지는 신촌리 마을에 도움이 되는 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신촌리마을회와 제주도, 군은 조만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협약서를 체결하는 등 상생발전을 약속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신촌리마을회는 지난 7월 해병포병부대 배치계획이 발표된 이후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 반대활동을 벌였다.

김정학 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신촌리 주민들의 결정은 대한민국 국토방위와 제주의 발전을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고구봉 신촌리장은 "주민들이 설명회와 토론회 등을 통해 안보에 너와 내가 없다는 것에 동의한 것"이라며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반대활동도 전개했었지만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훈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