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대 교수협 29일 기자회견 통해 이사장·총장 사퇴 촉구
탁상행정 일관한 제주도 단호한 조치 요구·교수업적평가 지적

제주한라대학교 교수협의회는 29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각종 비리를 자행,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이사장과 총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김동일 기자

감사원 감사 결과 제주한라대의 비리의혹이 사실로 밝혀져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학 구성원들이 이사장·총장 사퇴와 제주도의 후속 조치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놨다.

제주한라대학교 교수협의회는(강경수·오영주·이경성·정민, 이하 교수협)은 29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사장과 총장은 각종 비리를 자행,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교수협은 “이사장 일가와 대학의 각종 비리와 부정행위는 교육자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몰염치한 행위”라며 “학교재단은 본연의 책임에는 제 구실을 하지 못하면서 사적 이익을 챙기는 데만 골몰해 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는 그동안 거론돼 왔던 숱한 의혹 중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며 “전형적인 족벌체제에 의한 비리가 시효만료를 이유로 조사 대상에서 제외돼 여전히 의혹으로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또 “각종 비리와 부정행위를 저지른 이사장과 총장이 과연 최고 운영자가 될 자격이 있는지 묻고 싶다”며 “이런 대학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교수협의회는 지도·감독권을 갖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의 탁상행정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교수협은 “특히 이사장 일가의 비행이 커질 때까지 이를 방관한 제주도의 책임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그동안 교수협의회와 대학노조가 비리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해왔지만 담당부서인 평생교육과는 문제가 없다는 답변으로 일관했다”고 꼬집었다.

특히 총장에 의해 자행되고 있는 부당한 교수업적평가가 비리의 근원이 돼왔다고 지적했다.

교수협은 “교수업적평가를 구실로 구성원들의 눈과 귀를 막고 있는 실정”이라며 “부당한 교수업적평가에 의해 재임용이 탈락된 강경수 교수는 현재 대학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수협은 “비리를 자행 및 방조한 현 이사진으로는 정상적인 대학운영이 불가능하다”며 “직무유기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전원사퇴하라”고 말했다.

이어 “원희룡 도지사는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른 강력한 후속조치를 즉시 취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이사장 일가의 교비횡령과 입시부정에 대해 재산환수와 검찰 고발 등 단호한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교수협의회는 법적 자문을 바탕으로 법적조치를 비롯해 사학 비리와 관련 전국대학교수협의회와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제주한라대 사학비리 척결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