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하수관
 개인이 시설한 하수관 시설이 부실해 오수가 누수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제주시의회 관광건설위원회(위원장 강남도)는 1일 영평동 제주공업고등학교 서측 일명 교학촌 지역부터 제주상고에 이르는 약 2km구간 농로에 설치된 하수관을 점검했다.

 안창남·이봉만·강영철 의원은 “하수관 시설이 설치됐으나 일부 PE관이 땅에 매설되지 않고 하천변을 따라 시설돼 손상에 따른 오수 유출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중간 지점에 맨홀이 말라 있는 것은 오수들이 중간 어디에선가 새고 있다는 증거”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또 의원들은 “하수관 시설을 한 건축주가 인근 다른 건축주로부터 하수관 사용료를 받고 있으나 하수관을 제대로 이용하지 않는 것 아니냐”며 “기부채납을 받아 시에서 관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시의원들은 교학촌에 대한 현장점검에서 일부 건물이 불법적으로 증축됐으며 정화조도 문제가 있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감귤산업
 중국의 WTO 가입 등 뉴라운드 출범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감귤 등 1차 산업을 살리기 위한 대책마련이 제주시 의회 행정사무감사 이슈로 부각됐다.

 제주시의회 총무위원회(위원장 허성부)는 1일 사회경제국산업과 소관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중국 감귤은 제주산과 비교할 때 가격면에서 비교우위에 설 수밖에 없다”며 “현재 추진하는 감귤원 폐원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문했다.

 김창종·전한종·김상홍 의원은 “올해 폐원 목표 31ha를 달성했다고는 하나 전체 부적지 감귤원 면적 285ha 가운데 전체 폐원실적은 52ha에 불과하다”며 “혁신적인 감귤원 폐원 추진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 시의원들은 “뉴라운드 출범으로 면세유 보조와 가격지지 효과를 노리는 보조금 지급이 중단될 상황인 만큼 경영자금을 저리로 융자할 수 있는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고복수 산업과장은 “정부의 방침이 정해지는 대로 시 대응방안을 신속히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