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발전과 쇄신을 위한 특별대책위"(특대위.위원장 조세형)는 3일 총재제도를 폐지하고 최고위원회의를 합의제 의결기구로 하는 집단지도체제를 도입한다는 원칙에 합의했다.

특대위 간사인 김민석(金民錫) 의원은 이날 특대위 회의후 브리핑을 통해 "오늘민주당의 새로운 지도체제에 대해 논의한 결과, 총재제도를 폐지하고 민주적인 집단지도체제를 도입하자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집단지도체제는 최고위원회의가 될 것이며 최고회의는 합의제의결기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대위의 이같은 방안은 당무회의 인준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나 총재직이폐지될 경우 우리나라 정당체제에도 획기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또 "최고회의는 선출직 6인, 당연직 2인, 지명직 1인 등 9명 정도로구성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당연직 2인이란 원내총회를 통해 선출된정책위의장과 원내총무로 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많이 제시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책위의장을 직선하는 것은 정책에 대한 당내외 관심을 높이고 당 정체성 확립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정책위의장의 당내 위상과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는 원내위상을 높이고 정책기능을 강화하는 취지를 살리기 위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특대위 회의에서는 최고회의에 여성이 1명이상 포함되도록 하자는 의견이 많았으며 최고위원은 전당대회 대의원이 선출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옳다는 의견들이 많이 제기됐다고 김 의원은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민철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