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발전·쇄신 특별대책위원회(특대위·위원장 조세형)’는 3일 여의도 당사에서 새로운 지도체제 등에 대한 회의를 열어 기존의 총재제도를 폐지하고 민주적인 집단지도체제를 도입하자는 대원칙에 합의했다고 특대위 간사인 김민석 의원이 밝혔다.

 김 의원은 회의 중간브리핑을 통해 “집단지도체제는 최고위원회의가 되고, 최고위원회의는 합의제 의결기구가 될 것”이라며 “최고회의는 9인으로 구성하자는 의견이 우세했다”고 말했다.

 최고위원은 선출직 6명과 원내총회를 통해 선출된 정책위 의장과 원내총무 등 2명과 지명직 1인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특대위에선 특히 “최고위원회 여성이 반드시 1명 이상 포함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선출직 최고위원에 여성이 출마한 경우 반드시 당선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검토하자는 의견이 많았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선출직에 출마한 상위득표차 6명에 여성이 포함되지 않았을 경우 여성 최고득표자 1명을 남자 6위 대신 최고위원에 선출하는 방안 등이 긍정적으로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이 집단지도체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은 원내정당화와 정책정당화의 취지를 살리기 위한 미국식의 원내중심제를 추구하면서 지구당을 두고 있는 국내 정치현실을 감안, 원내의 위상을 높이고 정책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김민석 의원은 “정책위의장 직선은 정책에 대한 당내외의 관심을 높이는 한편 당 정체성 확립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 지도체제 문제와 관련 지난달 28일 특대위 주관으로 열린 워크숍에선 총재직 폐지, 총재(대표)와 후보 분리, 단일성 집단지도체체 구성의견이 다소 우세하게 나타났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