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원석 치과의사·제민일보 의료자문위원

전보다 관심이 떨어진 양악수술 즉, 턱교정수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턱교정수술이란 안면 비대칭이나 턱관절 장애가 있는 환자의 교합 관계를 개선해 씹는 기능을 회복하고 심미적인 안모 개선이 함께 이뤄지는 수술을 말한다.

하지만 지난 수년간 심미만을 강조한 불안정하고 무리한 수술로 인해 발생한 합병증들이 언론 매체에 다수 보도되면서 정작 턱교정술이 필요한 환자까지도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으로 수술을 기피하고 있다.

김모씨(26)는 턱교정수술을 받고 나서 인생이 180도 달라졌다. 어릴 때부터 안면 비대칭과 부정교합이 있었고 성장기를 거치며 점점 뒤틀리기 시작했다. 음식을 씹을 수 없어 대충 씹고 삼키다 보니 만성 소화불량은 물론이고 조금만 움직여도 턱이 뻐근하고 고통을 느끼며 입을 크게 벌릴 수도 없었다. 심지어는 만성적 두통에 시달렸다.

전문 턱교정수술센터에서 수술을 받은 뒤 김씨는 모든 음식을 똑바로 씹을 수 있게 되며 자연스럽게 소화불량, 두통이 말끔히 사라졌다고 한다. 이제는 입을 벌리고 하품도 전혀 겁나지 않는다는 김씨는 "거울을 봐도 중심이 잡힌 내 얼굴을 보면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턱교정수술의 대상은 턱얼굴의 골격적 부조화를 보이는 사람, 위턱과 아래턱의 과다성장 혹은 열성장에 의한 부정교합, 사각턱, 광대뼈 돌출증, 수면 무호흡증으로 턱의 이동을 통한 기도 공간 확장이 필요한 사람 등이다.

안전하고 정확한 턱교정수술을 위해 다양한 수술법이 개발되는 중이다. 특히 턱관절 변위를 줄일 수 있는 하악 수술방법, 하악 아래 신경손상을 줄일 수 있는 하악골 변형 절단술, 단안모에서 중안모로 길이를 증가시키기 위한 상악골 절단술, 수술 후 회귀현상을 줄이고 턱관절증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하악 고정 금속판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