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서귀포시 지역출신 공직자 줄줄이 배치
민선 6기 연고주의 탈피 등 인사 원칙 '말로만'

민선6기 원희룡 제주도정이 출범 직후 정기인사를 통해 도입한 읍·면장 향피제가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고 있다.

전임 도정인사를 교체하기 위해 비현실적인 제도를 일회성으로 시행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2014년 하반기 정기인사에서 지역출신 공직자를 읍·면장에서 배제하는 향피제를 시행했다.

도는 읍·면장 인사에 향피제를 도입할 경우 혈연·지연 등 연고주의에서 벗어나 일 중심의 행정집행이 가능하고 공직 분위기가 쇄신될 수 있다고 제시했다.

또 토호세력과 얽힐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공직비리를 예방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최근 단행된 제주도와 행정시 정기인사에서는 지역출신 공직자가 읍·면장으로 배치됐다.

제주시의 경우 한림읍 출신 임종찬 지방공업사무관이 한림읍장, 애월읍 출신 김원남 지방농업사무관이 애월읍장에 임명됐다.

서귀포시도 남원읍 출신 김민하 지방행정사무관을 남원읍장으로 발령, 제주도정이 내세웠던 읍·면장 향피제에 역행하는 인사가 단행됐다.

때문에 제주도가 연고주의 탈피와 공직비리 예방 등을 목적으로 읍·면장 향피제를 도입했다기보다는 전임 도정인사를 교체하기 위한 명분용·일회성 인사원칙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처럼 제주도 인사원칙이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면서 행정 불신이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행정시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정기인사에서는 읍·면장 향피제가 적용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