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핫뉴스 제민포커스
도로여건 최악...운전자 몸살<제민포커스> 대중교통 활성화 돌파구를 찾아라
윤주형 기자
입력 2016-01-17 (일) 17:10:04 | 승인 2016-01-17 (일) 17:12:27 | 최종수정 2016-01-17 (일) 20:03:08

제주도 대중교통체계개편 위한 밑그림 발표 
버스 이용 편의성 향상 등 위한 밑그림 제시 
의견 수렴 강화 통한 이용객 중심 정책 필요


제주지역 인구와 관광객 증가 등으로 등록 자동차 수도 늘어나면서 제주 도로 여건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제주지역 대중교통 체계는 버스 수송 분담률이 전국 하위권을 기록하는 등 이용객 편의성 등이 담보되지 않고 있다. 도민과 관광객의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주민 불편 사항 해소를 통한 이용 편의성 도모는 해결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급행버스 도입·환승센터 구축 

한국교통연구원 등이 수행하는 제주 대중교통체계 개편 실행용역 중간보고회 자료에 따르면 대중교통체계 개편 방향은 △대중교통 통행시간 10% 감축 △운행횟수 10% 증대 △배차간격 10% 단축 △운영경비 10% 절감 등이다. 

용역 진은 일주서로·일주동로·평화로·번영로 등을 지나는 급행버스 노선 5개를 신설하고, 마을버스 형태의 생활권 지선버스를 운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버스이용의 편의 증진을 위한 하귀·애월·신서귀포·중문·남원·성산·함덕 환승센터 설치, 한림·한경·고산·대정·안덕·표선·구좌·김녕·조천 환승정류소 신설 계획도 제안했다. 

또 버스 통행속도 저하 및 도착시간 불규칙성 등의 대중교통 이용 문제점을 해결하고 버스 운행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버스 전용차로제 도입 구상도 발표했다. 

도는 올해 상반기까지 부문별 대중교통 서비스 제고 방안을 마련하고, 2017년 상반기에 전면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통 '허브' 복합환승센터 

도는 2020년 제주국제공항 복합환승센터 도입에 따른 일부 버스노선 개편으로 대중교통체계 개편 계획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발전연구원이 수행하는 제주국제공항 복합환승센터 기본구상 용역에 따르면 공항 복합환승센터는 현재 공항렌터카 주차장 부지 등을 활용해 버스터미널과 전세버스·렌터카 주차장 등을 도입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도는 △2016년 상반기 국토교통부 제2차 복합환승센터 개발 기본계획 반영 △2016년 하반기 개발계획 수립 △2017년 3월 국토부 복합환승센터 지정 신청 및 승인 △2018년 상반기 복합환승센터 실시계획 등의 절차를 거쳐 2020년부터 복합환승센터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부작용 최소화 위한 의견수렴 필수 

제주도가 이처럼 대중교통체계를 뜯어고치는 것은 각종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등록 자동차 증가의 원인 가운데 하나로 '불편한 대중교통' 체계가 지적되면서다. 

도에 따르면 제주지역 등록 자동차 수는 2009년 24만1651대에서 2014년 38만4117대로 5년 만에 14만2466대(59%) 늘었다. 

하지만 버스전용차로의 경우 1개 차로는 버스만 통행 가능해 사실상 도로 폭은 줄어드는 상황으로 '도심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등 부작용이 속출할 수 있다. 

또한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성공 여부에 따라 제주국제공항 복합환승센터는 공항을 중심으로 한 신제주권의 또 다른 교통체증의 원인으로 전락할 수 있다. 

게다가 환승센터와 환승정류소의 경우도 접근성 여부 등에 따라 이용객으로부터 외면, '애물단지'로 전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따라 2013년 기준 10.08%에 머물고 있는 제주도 시내·외버스 분담률을 높이는 등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의견 수렴 등을 거쳐 대중교통 이용객 입장에서 대중교통체계를 개편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윤주형 기자  21jemin@naver.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주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