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 궤도수정 감귤정책

농감협 수수료 의존 벗고 매취 중심 전환 시급
기후변화 대비한 고품질 신품종 개발 등 요구
관 집중형 시스템 생산자단체와 양분화 절실

2014년산 감귤에 이어 2015년산까지 감귤 가격이 폭락하면서 감귤 산업 위축으로 인한 제주 1차 산업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농산물 시장개방과 경쟁과일 증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신품종 개발 등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감귤 육성 정책이 한계를 보이고 있다.

△유통 체질개선 '요원'

제주도는 제주감귤 혁신 5개년 계획에 따라 농·감협 중심의 유통체계 구축으로 계통출하 점유율을 70%로 확대하는 등 시장교섭력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현재 계통출하는 대부분 '수탁' 형태로 이뤄지면서 감귤가격 하락으로 인한 부담을 농가에게만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감귤 가격이 급락할 때는 농가는 감귤 판매금을 받지 못하고, 오히려 농·감협에 상장 수수료 등을 내는 등 손해 보는 상황도 발생한다고 농가는 토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농·감협도 일반 선과장처럼 농가로부터 감귤을 수매해 판매하는 '매취' 방식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농·감협이 매취량을 늘릴 경우 감귤 가격 하락 등으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통량 분석 등을 통해 감귤 유통조절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농협 관계자는 "매취량을 늘리면 농협이 손해를 보지 않으려고 애쓰겠지만 가격 손실은 결국 조합원에게 돌아갈 수 있다"며 "종합적으로 검토했을 때 수탁으로 하는 것이 가격도 안정적이고, 농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하늘만 처다보는 농가

감귤재배 농가들이 이상기후 등에 따른 잦은 비날씨로 상품성 하락 및 수확 차질 등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농정당국이 기후변화에 강한 품종 개발 등 대응책은 내놓지 못하면서 농가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기상·기후 관련 전문가들은 1971~2000년 15.6도던 제주지역 연평균 기온이 1981~2010년 15.9도로 0.3도 상승했고, 21세기 후반기에는 4.6도 가량 올라가 아열대성 기후로 바뀌고 강수량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지난해 수확기부터 이어진 비날씨 등 이상기후 현상으로 부피·부패과 발생이 늘어난 것도 가격 하락의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감귤 신품종 개발은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등이 지난해 국회에 제출한 자료 등에 따르면 농촌진흥청과 제주도 등이 개발한 만감류를 포함한 감귤 품종은 모두 24개다.

이 가운데 노지용 온주밀감은 4품종이지만 고품질 감귤 기준인 당도 11브릭스 이상·산도 0.9% 이하의 기준을 충족하는 노지용 온주밀감은 단 1품종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민간·행정 공조로 위기 극복해야

감귤 위기 극복을 위해 행정과 생산자단체, 농가 등의 역할을 구분해 유기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재 행정이 감귤 감산 등 감귤정책과 비상품 감귤 단속 등 유통 및 출하량 조절 등을 맡다보니 잦은 감귤 정책 변경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잦은 감귤 정책 변경, 수급 조절 실패로 인한 가격 하락 등을 막기 위한 감귤 정책 방향 전환 등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행정은 감귤 정책 수립과 신품종 개발 등을, 생산자단체는 유통과 판매 등을, 농가는 고품질 생산 등을 각각 책임지는 시스템 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