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6일 "당발전.쇄신특별대책위원회(위원장 조세형)"를 열어 대선후보 선출 때 일반국민을 참여시키는 "국민참여 경선제"의구체적인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특대위원들은 그동안 국민경선안을 다양하게 검토해왔으나 특히 선거인단을 5만명으로 구성하는데 대체적인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져, 이날 회의에서 일부 문제점을 보완한 뒤 이 방식을 채택할 가능성이 크다.

특대위 관계자는 "인구 1천명당 1명씩 4만6천명을 배정한 뒤 중앙당 몫으로 4천명을 추가, 모두 5만명의 선거인단(대의원)을 확보, 국민경선을 실시하는 방안이 제시됐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당 대의원과 일반국민 대의원의 구성비율이 관건인데 기존 1만명의 대의원 외에 나머지 4만명은 모두 일반국민 가운데서 뽑아 당원으로 등록시켜 경선에 참여토록 하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설명했다.

특대위는 이와함께 투표방식으로 인터넷 투표방식 도입방안을 곽치영(郭治榮)의원 등 당내 정보통신기술 분야 전문가 의원들 중심으로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대위 관계자는 "청년층 및 도시지역민 편중과 이중.대리 투표 가능성 등에 대한 기술적인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정보기술(IT) 강국"이란 상징적 측면에서라도 일단 도입한다는 원칙에는 특대위원간 이견이 없다"고 덧붙였다.

다른 관계자는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대의원과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대의원이성격상 같을 수는 없다"면서 "그러나 전당대회가 조만간 열릴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따로 구성할 시간적 여유가 없어 이 문제를 놓고 논란이 있다"고 전했다.(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