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탈당자 상관없이 물갈이 강행 피력
발표 시기 늦춰 국민의당 합류 방지…반발 예상

더불어민주당의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공천 배제 조항이 논란의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더민주는 문재인 전 대표 시절, 127명의 현역의원 평가를 실시해 하위 20%를 공천에서 원천 배제(컷오프)하는 공천룰을 만든 바 있다. 당시 규정대로라면 지역구 106명 중 21명, 비례대표 21명 중 4명이 배제 대상이다.

이후 탈당 사태가 잇따르면서 이들을 원천배제 대상에 포함시킬지가 쟁점이 됐고, 당시 지도부는 탈당자도 배제 대상에 포함시킨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당초 지역구 배제자는 21명이지만 이미 20명이 탈당하거나 불출마를 선언해 추가로 1명만, 비례대표는 이탈자가 없어 여전히 4명이 각각 배제 대상이 되는 셈이었다.

하지만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취임한 이후 상황이 달라졌다. 김 위원장은 취임 초만 해도 20% 기준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는 것처럼 보였지만 최근 들어 탈당 여부에 상관없이 20% 배제 조항을 지키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특히 컷오프 대상이 발표되면 국민의당으로 이탈하는 의원들이 생길 수 있는 만큼 최소한 오는 15일 이후에 명단을 공개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국민의당이 15일 이전에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면 18억원에 가까운 국고보조금을 받고, 2월 임시국회의 여야 협상에도 교섭단체 자격으로 참여할 수 있어 자칫 국민의당을 도와주는 결과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당내에서는 사실상 새 지도부가 이전 방침을 바꾼 것이라는 강한 불만을 표시, 향후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성한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