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부터 인지도 조사 결선 참여자 확정 등 적용
제주 출마자들 인지도 미리 높이려 조사의뢰 급증
유권자 통화 기피·경쟁후보 제외로 부작용도 발생 

오는 4월13일 치러질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해 새누리당이 당내 후보를 선출하는 경선이 임박,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려는 예비후보들의 여론조사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새누리당은 오는 16일까지 제20대 총선 지역구 출마후보 공모가 끝난뒤 부설 여의도연구원을 통해 각 선거구별 후보자 인지도 조사와 면접조사 실시, 25일 결선후보 참여자 확정, 26일~3월2일 경선 실시의 잠정안을 마련했다.

또 상향식 공천취지를 살리고, 보름밖에 남지 않은 경선 일정을 감안해 '100%(당원 30%·일반국민 70%)  여론조사'로 경선참여 후보와 최종 후보를 확정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이와함께 도당은 경선에서 지지율 격차가 10% 이내면 실시할 1·2위간 결선투표에서도 선거인단 구성이 어려운 점을 감안, 여론조사로 최종 후보를 확정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처럼 당내 후보 선출에 여론조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침으로써 3개 지역구에 출사표를 던진 제주지역 예비후보들이 유권자들에게 미리 인지도를 높이려는 여론조사 의뢰 건수도 급증하고 있다.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13건에 그쳤던 예비후보들의 여론조사 사전신고는 올해 2월 현재까지 43건으로 3배 이상 늘었다. 이 가운데 여·야 예비후보 28명 중 16명으로 가장 많이 등록한 새누리당 예비후보들이 80% 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반면 여론조사 급증에 따른 유권자들의 통화 기피와 함께 예비후보들이 상대 후보를 여론조사에서 제외시키는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 

유권자들이 하루에 2통 이상 걸려오는 여론조사로 홍역을 앓는데다 제주시갑 선거구의 모 예비후보는 지난 6일 상대 후보가 자체 여론조사를 진행하면서 의도적으로 자신을 제외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도당 관계자는 "예비후보의 자체 여론조사는 파악이 힘들지만 공정 경선이 치러질 수 있도록 당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