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제주기점 항공편 56편 결항·140편 지연운항
도·제주공항 등 지원상황실 설치 체류객 편의 제공

속보=강풍·윈드시어로 항공기 200여편이 무더기 결항·지연됐던 제주국제공항이 하루만인 12일 정상화됐다.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7분 제주발 김포행 아시아나 항공기 OZ8900편을 시작으로 제주 하늘길이 정상 가동되고 있다.

또 국적 항공사들은 제주에 발이 묶였던 승객들을 수송하기 위해 모두 11편의 임시편을 투입하는 등 대처에 나섰다.

전날 제주국제공항에 강풍과 윈드시어가 발효되면서 항공기 56편이 결항되고 140편이 지연 운항했으며, 제주공항으로 운항하던 17편이 회항했다.

사진=고경호 기자

기상 악화로 1만여명의 승객들이 제주에 발이 묶인 가운데 80여명은 12일 오전 비행기에 탑승하기 위해 제주공항에 체류하는 등 불편을 겪었다.

지난달 폭설·한파로 초래된 제주공항 고립 사태 당시의 큰 혼잡은 빚어지지 않았다.

제주항공은 11일 임시편 3대를 투입, 이날 승객 550여명을 인천으로 수송했으며, 진에어 등 다른 저비용항공사들 역시 결항 및 지연에 대한 정보를 문자메시지를 통해 승객들에게 알리는 등 공항 장기 대기 사태를 예방했다.

또 도는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 제주지방항공청, 제주관광공사, 제주관광협회 등 유관 기관과 함께 지원상황실을 설치하고 공항 체류객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교통·숙박안내 및 모포·매트 등 배부 등을 지원했다.

특히 전세버스 2대를 동원해 발이 묶인 승객들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했으며, 공항 내 의원과 약국은 자정까지 연장 운영해 응급상황 발생에 대응했다.

도 관계자는 "이날 80여명의 공항 체류객들에게 모포 200매, 매트 100매, 빵 900개, 삼다수 750병 등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