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예비후보에게 듣는다]서귀포시 선거구 새누리당 강경필 예비후보

서귀포시 강경필 새누리당 예비후보는 서귀포시 중문동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공법학과를 졸업했으며 의정부지방검찰청 검사장과 대검 공판송무부장을 역임했다. 현재 새누리당 법률지원단 부단장과 농축산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고향 서귀포를 위해 봉사하기 위해 출마
감귤 등 1차 산업 안정화 및 구조 다변화
시민과 소통하며 실정에 맞는 정책 개발
가치 향상 및 시민주권 회복 서귀포시 구현

"그동안 공직생활을 하면서 쌓아온 경력과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지역 현안 문제해결에 앞장서는 등 고향을 위해 봉사하겠다"

강경필 서귀포시 새누리당 예비후보(52)는 "검사라는 직업의 특성상 계속 부임지를 옮겨 다니며 살았지만 고향 제주도, 특히 서귀포를 잊어본 적이 없다"며 "일 때문에 바쁠 때에도 제주의 현안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 있으면 주변 분들께 적극적으로 의견을 밝혀왔으며 이것은 고향을 사랑하는 대부분의 서귀포시민의 삶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강 예비후보는 "지금까지 고향이 발전하는 모습을 먼발치에서 보면서 뿌듯하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갈등과 반목이 일 때 내가 직접 도움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이 늘 안타까웠다"며 "공직을 마감하면서 그동안 쌓아온 경력과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고향을 위해 봉사하며 살기 위해 이번 총선에 출마하게 됐다"고 피력했다.

강 예비후보는 주요 공약으로 △감귤 등 1차 산업 안정화 및 산업구조 다변화 △관광산업 내실화를 통한 소득의 서귀포시민 귀속확대 △청장년·어르신 일자리 창출 △서귀포 관광·수산 복합미항개발 △지역가치 향상 및 시민주권이 회복되는 서귀포시 구현 등을 제시했다.

강 예비후보는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생명산업인 감귤산업의 안정화 정책과 제주 고유의 문화와 역사·자연을 보존하면서 자본적 부의 축적을 제주의 현안으로 꼽았다.

강 예비후보는 "매년 감귤대란이 반복 돼 농가들의 근심이 쌓여가고 있지만 수 십년간 이를 해결할 마땅한 정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어 감귤 산업안정화정책이 최우선적으로 마련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안정화기금조성 등 직접적인 지원책과 더불어 감귤을 원료로 한 인기 식품 등을 개발해 가공용 감귤의 활용방법을 대폭 늘리고 상품성 높임과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홍보·마케팅 방안도 새롭게 생각해 봐야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자본적 부의 축적만으로는 제주도가 세계의 보물이 될 수 없다"며 "제주 고유의 문화와 역사·자연을 보존하면서 부의 축적을 이뤄 제주 문화와 역사·자연에 세계인들이 매료되도록 서귀포시를 바꿔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강 예비후보는 또 최근 몇 년 동안 이어진 감귤가격 하락 근본 원인으로 공급과잉에 따른 수요대책 미비와 판매전략 부족을 꼽았으며 이에 따른 해결방안으로 "생계형감귤농가 소득보전 특별법을 제정하고 감귤 등 제주특산식품연구소 신설해 연구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중·소규모의 식품제조산업을 육성해 안정적인 청장년·어르신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며 "1, 2차산업의 연계를 토대로 생산, 유통, 판매 등을 결합시켜 6차 산업의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제2공항 및 민군복합형관광미항으로 인한 주민 갈등 해소 방안으로 "제2공항과 제주해군기지 등 사회적 갈등의 이면에는 행정과 지역주민의 불통과 불신이 있었다고 생각하며 행정의 모든 정보는 정직하게 공개돼야 한다"며 "지역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지역주민들이 만족할 때까지 소통하고, 설득하고, 피해를 입는 주민들에게 적정한 보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강 예비후보는 "저만의 장점을 가지고 서귀포시민들과 소통하고 서귀포 실정에 맞는 정책을 개발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