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 남성이 금연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금연에 성공한 남편을 둔 아내 237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남편의 금연 결심 계기’를 물은 결과 ‘나(아내)의 적극적인 금연 권유’를 꼽은 사람은 총 70.5%였다.  

반면 전체 응답자 중 금연을 시도 중인 남성 259명이 금연을 결심한 계기는 ‘임신, 출산을 포함한 배우자 및 가족의 권유(96.5%)’가 1순위였으며 ‘건강 걱정(65.4%)’이 2순위로 나타나 가족의 적극적인 금연 권유가 생각보다 더 중요한 금연 계기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금연 시도자들은 몇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금연에 성공할까.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금연에 성공한 남성 241명의 36.9%는 2~3번 만에, 36.5%는 한 번에 금연에 성공했다고 응답해 금연 시도 세 번 안에 금연에 성공하는 남성이 총 73.4%에 이르렀다. 또한 4~5번 만에 금연에 성공한 남성은 12%이었으며 10번 이상 금연에 시도해 성공한 남성도 11.6%에 달했다.

전체 응답자 중 금연 시도자 259명의 41.3%가 금연 실패 원인을 ‘의지 부족’으로 꼽았다.반면 금연을 시도 중인 남편을 둔 아내 263명은 남편의 금연 성공을 위해 중요한 것으로 ‘금연 의지를 북돋아 주는 것(60.5%)’과 ‘금연 패치나 금연 껌 등 금연 보조제를 구입해 선물하는 것(35.4%)’을 꼽아 남편의 금연 성공 요인으로 ‘응원’과 ‘보조적 도움’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실제로 금연성공에는 주변의 도움이 중요하다. 특히 금연은 두뇌 보상심리와 연관이 있어 심리적 보상이 충족됐을 때 성공률이 더 높아진다. 따라서 금연 의지를 북돋아 줄 때 가급적 ‘구체적인 보상’을 이야기하며 실행하면 금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금연성공자가 경험한 보조적 도움을 물은 결과 금연에 성공한 남성 241명에서는 1순위가 ‘금연 패치 및 금연 껌 등 금연 보조제 사용(16.9%)’, 2순위가 ‘보건소 금연 클리닉 등록(9.6%)’으로 꼽혔다. 금연성공 남편을 둔 아내 237명은 금연에 성공한 남편이 ‘금연 패치 및 금연 껌 등 금연 보조제 사용(13.5%)’, ‘보건소 금연클리닉(6.8%)’, ‘기타 6.8% (군것질, 종교)’의 도움을 받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금연에 성공한 남성 241명의 17.3%는 전자담배를 ‘금연 보조 방법’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금연 시도 중인 남편을 둔 아내 263명의 38%는 남편의 금연을 돕는 방법으로 ‘전자담배를 권하는 것’을 꼽았다. 

한국존슨앤드존슨 관계자는 “설문 결과 많은 금연 도전자들이 가족을 생각하며 금연을 결심한다는 것과 남편의 금연을 돕기 위해 많은 아내가 응원하고 있으며, 보조적 도움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입증된 금연 보조제 니코레트를 공급하는 기업으로서 올바른 금연법 및 금연 성공률 향상법을 널리 알려 금연 노력에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금연을 위해서는 니코틴 대체요법도 효과가 있다. 니코레트 등의 니코틴 대체요법은 담배의 유해성분 없이 소량의 니코틴만을 공급해 높은 금연 성공률을 가진 보조적 치료법으로 금단증상과 흡연욕구를 제어하는데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