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부영(李富榮) 부총재는 7일 국회의원등의 탈당에 대한 제재를 강화한 한나라당의 정치관계법 개정안에 대해 "헌법정신을거꾸로 돌리는 것"이라고 정면 비판했다.

이 부총재는 오전 KBS1 라디오에 민주당 김근태(金槿泰) 상임고문과 함께 출연,"철새정치를 막겠다는 뜻이겠지만, 국민의 정당선택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고, 당 총재 의지대로 전 당원을 한나라당에 묶어놓겠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의 대선후보와 당지도부 분리 등은 한나라당에도 적용돼야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전날의 여야 개혁성향 중진 5인회동과 관련, 개혁신당 창당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김근태 고문은 "저는 반대한다"고 못박았으나 이부영 부총재는 "지금 논의하는 것은 성급하다"고 여운을 남겼다.

김 고문은 5인모임의 확대여부에 대해서도 "생산적 협의를 위해 참석자를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바로 숫자를 확대해나갈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김대중(金大中) 대통령 당적이탈 문제에 대해서도 이부영 부총재는 "초당적 입장에서 정치개혁을 해나가려면 그래야 한다"며 "아직도 `3김 연합"이라는 퇴행적 흐름이 있는데 이런 때 김 대통령이 당적을 유지하면 민주당의 쇄신노력이 왜곡되거나 불안해 질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김 고문은 "한나라당의 주장을 이해는 하나, 그렇게 되면 민주당의 정치개혁과정에 역풍, 역류의 위험이 있다"며 "논리적으로 정당의 책임정치는 어떻게 되느냐에 대한 이견과 반발도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고문은 "망국적 지역주의 동원정치와 공천권 장악을 통한 의원들의 `거수기화"라는 `3김식 정치"에서 이회창(李會昌) 총재는 얼마나 자유로운지 생각해봐야 하는 시점 아니냐"고 반문했다.(서울=연합뉴스) 고형규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