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자위 의원 “총선동향 파악 이해불가” 지적
김병립 시장 “사회적 문제 가만 놔둘 수 있나” 반박

제주시가 일선 읍·면·동에 지시한 총선동향 파악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22일 제주도의회 제337회 임시회 업무보고에서 행정자치위원회 의원과 김병립 제주시장간 공방전이 벌어졌다.

김희현 의원은 이날 제주시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일련의 사태를 보면 기본 본질은 공문에 있다. 통상적으로 여론을 수렴했을 수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주시장 특별지시로 공문을 보낸 건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상적인 업무라고 하지만 도나 서귀포시 공문에는 그런 내용이 없다”며 “공무원 선거중립은 민주주의 핵심인데, 이런 내용을 담은 공문을 하달한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경학 의원도 “제주도감사위원회에서 주의 조치를 내렸다”며 “주민동향 및 여론파악은 논란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 19일 제주시장의 브리핑 내용 가운데 받아들이기 곤란한 것이 있다”며 “제주시 공문과 관련해 질의한 저는 일상적인 업무조차 잘 모르는 의원, 정쟁이나 일삼는 의원으로 규정돼 버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병립 시장은 “사회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파악하지 않으면 되겠는가”라며 “선거와 관련해서 불미스러운 일을 가만히 나둘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여론 동향이라는 것은 해석하기 나름인데, 지역에서 선거와 관련해 여러 얘기가 돌아다니는데 모른 척 할 수 없다”며 공무원 선거개입과 무관함을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