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용 의원 "도내 업체들 하청업체로 전락" 

최근 제주지역 건설경기가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근로자 등 도민들에게는 '그림의 떡'으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경용 의원은 23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김명만)가 제주도 국제자유도시건설교통국 등으로부터 2016년 주요업무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제주도는 지난 2014년 9월 관급공사 불공정 행위근절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불공정 사례 신고센터를 운영하는 등 여러 가지 정책을 발표했다"며 "하지만 신고센터 운영 현황을 보면 신고 건수는 1건인데 비해 민간인 대한건설기계협회가 설치한 건설기계임대료 체납신고센터에는 20건의 신고가 들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행정이 설치한 신고센터에 접수하지 않고, 민간 신고센터를 이용하는 것은 신고센터가 있는지 모르거나 행정에 대한 불신일 것"이라며 "행정이 해야 할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의원은 "건설경기 붐이 일면서 제주도 업체들은 오히려 하청업체로 전락하고 있다"며 "심하면 도외지역 원도급 업체에 인력을 공급하는 '인력회사' 처지가 될 우려가 크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일부 부도덕한 주택사업자, 건설사업자들이 임금을 제대로 주지 않는다면 제주지역 영세한 업체는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경제적 약자를 위한 법·제도·사회적 장치를 구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