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값 하락으로 농민들의 시름을 겪고 있음에 따라 이번달부터 본격적인 정부수매에 나선 가운데 산남과 산북지역 반응이 대조를 이루고 있다. 산북지역인 경우 정부수매에 그런대로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나 산남지역은 시큰둥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

도내 4개시·군에 따르면 감귤 정부수매는 당초 이번달 1일부터 연말까지로 잡았다가 감귤 북한보내기 물량 1만톤이 추진됨에 따라 1월말까지 기간이 연장됐다.

정부수매 물량은 1만톤으로 수매가격은 ㎏당 180원. 시·군 배정물량은 제주시가 901톤, 서귀포시 2034톤, 북군 3118톤, 남군 3947톤등이다. 이는 휴식년제와 산지폐기 실적등을 감안, 인센티브 차원서 배정된 물량이다.

이에따라 7일 현재까지 수매된 물량은 산남지역인 경우 서귀포시가 44톤, 남군이 341톤, 산북지역인 제주시와 북군이 각각 147톤, 477톤등 모두 1010톤이다.

이 수치를 보면 산북지역은 웬만한 수매물량을 보이고 있으나 산남지역은 산북지역 수준을 크게 밑돌고 있다.

결과적으로 감귤주산지인 산남지역 농민들이 정부수매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는 얘기다. 하락세를 거듭하고 있는 감귤값 지지를 위한 정부수매가 제효력을 얻지 못할 우려를 낳고 있는 셈이다.

일각에선 최근 3년간 연이은 감귤값 하락에도 남들이 정부수매등에 나서고 나면 가격이 오를 것이란 무임승차식 사고가 아직도 남아있는 것같다 며 고통은 분담해야 하는 만큼 정부수매에 농민들이 적극 나서야 할 때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