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승남 검찰총장 탄핵 표결 이후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며 정국이 급속하게 얼어붙고 있다.

 특히 9일 100일간의 회기를 마친 정기국회에서 새해 예산안과 주요 민생·경제법안을 처리하지 못함에 따라 임시국회 소집이 불가피해졌으나 탄핵정국의 여파로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국회는 지난 8일 오전10시 본회의를 열고 한나라당이 단독제출한 신승남 검찰총장 탄핵소추안에 대한 표결을 실시했으나 민주당이 감표에 불응하는 바람에 개표하지 못하고 자동폐기되고 말았다.

 이날 민주당은 본회의에 참석했으나 투표에도 참여하지 않았으며 자민련은 ‘이탈표’에 대한 논란 등을 이유로 투표는 물론 본회의에도 참여하지 않았다.

 한나라당은 이에 대해 ‘의회주의를 파괴한 폭거’라며 민주당과 자민련 지도부의 사퇴와 신 총장 해임,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는등 강력한 대여공세를 펼치고 있다.

 한나라당 이재오 총무는 “민주당 지도부 사퇴 등 결과를 봐가며 향후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연말 임시국회 소집에 유보적 입장을 피력하는등 탄핵정국과 예산안 처리와의 연계 가능성을 시사했다.

 반면 민주당 이상수 총무는 “한나라당은 예산을 볼모로 국회를 파행시켜선 안된다”며 “예산안 처리시기를 18일께로 잡고 임시국회 소집전이라도 10일부터 예산소위를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무는 특히 “한나라당이 계속 임시국회 소집에 응하지 않을 경우 (여당) 단독으로 소집할 것”이라며 자민련의 협조를 기대했다.

 한편 자민련 김학원 총무는 “탄핵안 문제는 일단락됐기 때문에 이제 예산안과 민생법안 처리에 주력해야 한다”며 임시국회에 적극적인 입장을 보였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