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25일 후보등록, 20대 총선 막 올라
'정책 실종' 정쟁만 있는 총선…'뻔한 인지도' 의존

4·13 총선을 앞두고 여·야의 공천 작업이 마무리된데 이어 24~25일 양일간 후보자 등록이 시작되지만 정치권의 정책 대결이 실종돼 자칫 이번 선거가 인기투표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선거구 획정이 지연되면서 상향식 공천이라는 취지를 살리지 못한 채 시간에 쫓겨 여론조사 경선에만 매달리다 보니 결국 후보들의 인지도에 의존해 선거를 치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책 실종'이라는 비판은 역대 선거에서도 나오기는 했지만 이번만큼 정책 경쟁이 부재한 선거는 없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더 높다. 그만큼 여야가 정쟁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얘기다.

지난 19대 총선에서는 '경제민주화'와 '보편적 복지'가 화두였다. 여야는 이 같은 의제를 놓고 뜨거운 정책대결을 펼쳤다. 무상급식 등을 둘러싼 성장과 분배 정책,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제주 해군기지 건설 등 치열한 공방이 오고갔다.

하지만 20대 총선에는 정책을 위한 진지한 고민은 없고 오로지 공천을 둘러싼 계파 갈등만 벌어지고 있는 형국이다. 공약발표와 관련해서도 새누리당은 정책공약집을 발간, 제주지역에 5개 공약을 제시했지만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은 지역공약 조차 약속하지 못하고 있다. 

이슈가 없는 것도 아니다. 국가적인 문제로는 현재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위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가 있고 제주이역에서는 제2공항 건설에 따른 갈등, 서귀포 예래형 휴양단지 사업의 정상화 방안 등 정치권이 다뤄야할 이슈가 산재해 있다. 

이에 따라 정치권이 국민의 안위 보다 자기정치에만 열중하고 있다는 비판과 함께 인물만 볼 수밖에 없는 인기투표 식 선거가 치러지게 생겼다는 우려가 나온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