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발전과 쇄신을 위한 특별대책위원회’는 이번주까지 쇄신안을 성안, 내주초 당무회에서 상정한다는 방침이나 최대쟁점인 전당대회 개최 시기와 방식을 둘러싼 대선주자간 이견으로 결론도출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특대위는 10일 대선후보 선거인단 5만여명 가운데 2만명 정도를 차지할 당원 선거인단의 구성방법 등에 대한 최종결론을 내리고 11일 전대시기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낸뒤 1∼2차례의 종합토론을 거쳐 금주내 조문 성안작업을 마칠 계획이다.

 그러나 전당대회 시기의 경우 대선 예비주자들이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라 이견을 보이고 있어 시기선정에 진통이 예상되며 특대위에서 합의가 이뤄지더라도 당무회의 통과 과정에서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한화갑·김근태·정동영 상임고문과 쇄신연대측은 내년 1월에 당 지도부를 선출한뒤 지방선거를 전후해 대선후보를 뽑자는 2단계 전대론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이인제·노무현·김중권 상임고문 등은 내년 3∼4월에 대선후보와 당 지도부를 동시에 선출하는 통합전대론을 주장하며 맞서고 있다.

 특히 한화갑 고문측은 당내 논의과정에서 3∼4월 통합전대론이 대세로 굳어지는 양상을 보이자 국민대토론회를 제안하고 나섰다.

 조세형 특대위원장은 그러나 “전대시기는 이번 주중으로 끝낼 것이고 우리 임무는 당무회의에 보고로 끝난다”고 강조, 국민대토론회를 수용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한편 특대위가 대선후보 선출 방식으로 채택한 ‘국민참여경선제’에 대해선 유권자의 절반 이상이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은 지난 6일 전국의 성인남녀 242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동응답전화(ARS) 여론조사 결과 국민참여경선제 도입에 57.5%가 찬성했고 반대의견은 16.4%에 그쳤다고 10일 밝혔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