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부비동염(축능증) 환자가 9세 이하에서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어릴 적 축농증 수술을 할 경우 발육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이비인후과 장정현 교수의 설명에 따르면 급성 비부동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바이러스성 비염에 속발하는 세균 감염으로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비점막의 감염이 부비동 점막으로 파급되어 부종을 초래해 발생한다. 그 외에 치아감염이나 외상, 악안면기형, 섬모운동이상증, 진균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증상으로는 상기도 감염시 발생하는 코 막힘, 콧물을 비롯해 침범된 부위의 동통, 압통 및 치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두통 및 안구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전신증상으로는 발열, 권태감, 기면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소아 부비동염의 경우 감기와 같은 증상이 7일 이상 지속되며 점액화농성의 콧물 및 저녁에 심해지는 기침, 미열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치료 시에는 적절한 항생제를 충분한 기간 동안 사용해야 하며 증상이 소실된 후에도 최소 3~7일간 사용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부비동 내의 염증성 분비물을 배액 및 환기해야 하며 질환이 발생한 선행인자에 대한 교정도 필요하다.  

약물치료에 호전이 되지 않는 만성 부비동염의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하게 되는데, 이는 염증이 있는 부비동의 자연공(코와의 연결통로)을 환기와 배설이 가능하게 하고 부비동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코 안의 구조적 이상을 수술적인 치료로 교정하게 된다. 

급성 부비동염의 대부분은 바이러스성 비염(코감기)의 합병증으로 발생하며, 콧물, 코 막힘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생리식염수를 이용해 코를 세척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집안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출 후에는 손을 잘 씻고 입안을 잘 행궈 내는 것이 도움이 되며 증상이 발생한 경우 병·의원에 내원해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만성 부비동염으로 이행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장정현 교수는 "소아·아동은 성인과 달리 코 안의 조직들이 성장하는 단계에 있으므로 수술적인 치료에 의해 조직의 발육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고, 부비동 자체도 발육이 미약하므로 수술에 의한 외상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장기적으로 얼굴뼈의 성장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소아·아동은 수술 보다는 비수술 치료가 많다"고 말했다. 

또 환절기인 3-4월(봄)과 11-12월(겨울)에 축농증 환자가 가장 많고, 7-8월에 가장 적는 이유에 대해 "부비동염은 감기의 영향을 받는 질환으로 환절기가 되면 감기에 더 많이 걸리기 때문에 환절기에 진료인원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봄에는 수많은 종류의 꽃가루가 날리게 되어 알레르기 비염 등으로 인한 증상이 더욱 빈번하게 나타나게 되어 부비동염으로 이환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쿠키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