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상일·오영훈 후보 해석 차이 확연
부 "확산 가능성으로 제주혜택 포기"
오 "제주지역 확산 막을 방법 없어"

새누리당 부상일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가 '규제프리존특별법' 제정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부상일 후보는 "오영훈 후보가 발표한 정책 가운데 규제프리존특별법을 제정하면 안 된다는 것이 있다"며 "규제프리존 특별법은 제주가 아닌 다른 지역에 한해 이·미용업에 대기업의 진출을 허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른 지역에 한정된 대기업의 이·미용업 진출 허용이 제주에까지 퍼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특별법 자체를 만들면 안 된다는 것이냐"며 "규제프리존특별법이 개정되면 스마트 관광이나 전기자동차 인프라 등 제주 지역에서 혜택을 받을 산업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걱정 때문에 제주에 기회가 될 수 있는 특별법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냐"며 "특별법 제정으로 인한 장점이 더 큰지 아니면 제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걱정만으로 반대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오영훈 후보는 "당장 제주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며 "규제프리존특별법은 이·미용업에 대해 대기업 진출을 허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특별법은 충청도 오송지역에 한해 규제를 완전히 없애서 대기업 이·미용 프랜차이즈를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전국에 8개의 경제자유구역이 있는데 제주는 제주특별법에 규제완화가 보장, 경제자유구역보다 규제가 완화된 지역으로 대기업이 제주도에도 풀어달라고 하면 막을 방법이 없기 때문에 걱정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