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제20대 총선 제주시갑 선거구에 출마하는 장성철 국민의당 후보는 2일 보도자료를 내고 해군의 강정마을 주민 등에 대한 구상권 행사 철회를 촉구했다.

장 후보는 “지난 28일 해군은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지연시켰다는 이유로 강동균 전 강정마을회장 등 개인 116명 등을 상대로 하여 34억여원 상당의 구상권을 행사하겠다고 나섰다”며 “해군과 강정마을 사이에 쌓인 갈등과 불신의 벽을 넘어서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번 해군의 강정주민을 상대로 한 구상권 행사는 결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여러 가지 이유로 강정마을주민들을 압박하려는 시도라고 밖에 볼 수가 없는 것”이라며 “강정 민·군복합항 문제를 둘러싼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해군의 구상권 청구 소송은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후보는 “만약 구상권이 실제 청구된다면 해당 주민들은 막대한 재산상의 타격을 받을 것이기 때문에 강정주민 입장에서 보면 너무나 가혹한 일”이라며 “화합과 상생의 기조 하에서 민·군복합항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일에도 역행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 “비록 서귀포시 선거구에 해당되는 일이라 할지 모르지만 제주지역 국회의원은 제주도 전체의 입장에서 갈등 현안 해결에 직접 나서야 한다”며 “이번 총선에 출마하는 강창일 후보와 양치석 후보는 강정마을 주민들을 상대로 한 해군의 구상권 청구에 대해 어떠한 입장인지 밝혀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