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4·3 제68주기 맞아 일제히 애도
"4·3은 끝나지 않은 제주의 상처…극복해야할 과제"

여야 정치권이 3일 제주 4·3의 제 68주기를 맞아 한 목소리로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다.

새누리당 안형환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오늘은 제주 4.3사건이 발생한지 68년이 되는 날"이라며 "새누리당은 오랜 세월 가슴 아프게 살아오신 유가족과 제주도민 여러분께 마음 속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그동안 정부는 희생된 영령들의 넋을 기리고자 특별법 제정 및 평화공원과 기념관 건립사업 추진에 앞장서왔고 올해 세 번째로 희생자 추념식을 국가의례로 봉행하게 됐다"면서도 "아직까지 4·3사건은 우리가 극복해야할 역사적 과제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더민주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아직도 4·3은 끝나지 않은 제주의 상처"라며 "4월 3일이 국가추념일로 지정되었음에도 박근혜 대통령은 위령제 참석을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더욱이 정부는 '희생자 재심사'라는 미명 하에 희생자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4·3의 근간을 뒤흔들고 있다"며 "새누리당도 '4·3의 완전한 해결'을 운운하며 희생자 유족의 배상과 보상을 이루려면 힘 있는 여당을 지지해달라는 뻔뻔한 주장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김희경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제주도민의 억울한 희생을 기리며,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제 4·3 항쟁은 제주도민만의 아픔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역사가 됐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는 오늘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가 없다'는 역사의 교훈을 되새긴다"며 "국민의당은 제주도가 역사의 아픔을 뒤로 하고, 평화의 땅으로 발돋움하는데 함께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녹색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박근혜 정부는 참석 여부를 떠나 진상규명에 노력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희생자 재심사를 들먹이며 역사에 다시 한 번 상처를 주고 있다"며 "재심사가 아니라 진상조사와 명예회복이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