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2030년까지 도내 렌터카를 모두 전기차로 전환하기 위해 규제를 완화했으나 관광지마다 급속충전기 등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아 관련 업계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하다. 김대생 기자

도, 2030년까지 전 차량 전환 계획 규제 완화
주요관광지 급속 충전기 설치 미흡 수요 낮아

행정이 '탄소없는 섬 제주'를 실현하기 위해 전기렌터카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있지만 정작 관광객과 업체로부터 '외면'받고 있다.

2030년까지 모든 렌터카를 전기차로 100% 전환한다는 계획에도 불구하고 도내 관광지 내 급속 충전기 설치 등 인프라는 열악하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지난해 8월 '제주특별자치도 전기자동차 보급 촉진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공포하는 등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을 추진하고 있다.

또 도는 같은 해 9월 '전기차 중장기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2030년까지 도내 모든 자동차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한편 렌터카 역시 모두 3만3270대를 보급해 100%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수립했다.

특히 도는 렌터카업체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전기차를 60대 이상 보유하면 자동차대여사업을 할 수 있도록 '제주특별자치도 여객자동차운수사업 조례'를 개정, 오는 6일 공포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도내 렌터카업체는 도의 전기렌터카 전환에 대해 냉담하고 있다.

도내 주요 관광지마다 급속 충전기가 설치되지 않는 등 인프라 부족으로 수요 자체가 낮은데다 이용객들로부터 되레 불편하다는 지적만 받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4일 현재 도내 급속 충전기는 110대로 이 중 환경부가 관리하는 49대는 공공기관에 설치돼 있다. 나머지 61대는 민간 업체가 대형 마트 등 다중이용업소에 설치한 것으로 사실상 도내 관광지에는 급속 충전기가 전무한 상황이다.

도내 렌터카업체 관계자는 "간혹 전기차를 대여하는 관광객들이 있지만 대부분 '충전소를 찾는 데 하루를 다 보냈다'며 불편을 호소한다"며 "정책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하지만 고객들이 원하지 않으면 업체는 움직일 수 없다"고 말했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