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원석 치과의사·제민일보 의료자문위원

일반인들 사이에서 교정치료는 치아를 올바르게 배열하는 치료라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치아를 올바르게 배열하기 위해 악골이 올바른 관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기초공사가 잘 된 건물이 튼튼하고 아름답게 지어질 수 있듯이 성장발육단계에서 조화로운 위치 및 크기의 턱뼈는 올바른 치아 배열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다. 교정 치료의 목표는 고른 치아 배열과 균형 있는 얼굴 뿐만 아니라 영구치가 잘 맞물려 기능적인 교합을 이루는데 있다.

▲우리아이의 생애 첫 번째 교정 검진은 언제가 좋을까요?

아이가 태어나 커가는 모습을 지켜보다 보면 어느덧 작은 치아가 아이의 입안에서 잇몸을 뚫고 나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그 순간부터 부모님들은 우리아이의 치아가 제대로 나오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한다. 아이들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개 6세부터 영구치가 맹출하기 시작하며 7세가 되면 어느 정도 위 아래 치아의 관계가 형성되기에 생애 첫번째 교정검진은 6~7세가 적당하다.

▲어떠한 경우에 치과의사의 검진을 받아야 할까요?

1. 젖니가 일찍 빠지거나 늦게 까지 남아 있을 경우 2. 씹거나 깨무는 것이 어려울 때 3. 비뚤거나 튀어나온 치아 4. 볼을 씹거나 입천장을 씹는 경우 5. 돌출된 치아 6.윗니와 아랫니가 맞닿지 않거나 너무 깊게 맞물리는 경우 7. 심하게 돌출되거나 후퇴된 악골 8. 조화롭지 않은 얼굴 형태 9.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 10.손가락 빨기 습관

▲일반적으로 교정치료 시기는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교정치료는 10~14세 정도가 가장 많이 시행하지만, 어떤 부정교합의 경우에는 좀 더 이른 시기에 치료를 시작한다면 보다 쉽게,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생애 첫번째 교정 검진의 의미는 향후 적절한 치료 시기를 결정하는 첫 단추 역할을 하게 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