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특별취재팀

제주시갑 강창일 당선인(더불어민주당)

내리 4선에 성공한 제주시갑 강창일 당선자(더불어민주당)는 승리가 확정되는 순간 "도민들이 다시 한번 기회를 준 것은 제주를 위한 큰일을 해내라는 요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당선소감은.
- 위대한 제주도민의 선택이다. 제주의 첫 연속 4선의원이 됐다. 이는 제 개인의 영광이 아닌 도민여러분의 결실이다. 또 다시 기회를 주신 것은 제주를 위한 큰일을 해내라는 요구라고 생각한다. 

△승리 원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 자질과 도덕성이 판단의 잣대가 됐다고 생각한다. 더 큰 제주를 위한 큰 일꾼을 뽑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제주의 유일한 다선의원이었기에 그 기대와 염원이 결과로 투영됐다고 본다.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제주 현안 또는 과제는. 
- 부동산과 주차문제 등 현안이 많다. 또 청정제주를 위한 1차산업의 활성화 등 해야 할 일들이 많다. 국회에 입성해 도민 여러분의 바람을 실천하겠다.

△ 선거 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을 꼽는다면.
- 집권 여당의 후보가 정책선거는 외면한 채 네거티브 선거를 유도해 선거정국을 어지럽게 했다. 허위사실 유포로 사과 성명을 내는 해프닝까지 연출하는 모습에서 정치 회의감이 들 정도였다. 바른 선거문화 정착이 요구됐던 선거다. 이런 선거방식이 발붙일 수 없도록 심판해 주신데 감사드린다.

△상대후보에게 하고 싶은 말은. 
- 선거의 승패에 관계없이 모두 좋은 경험이라 여겨주었으면 좋겠다. 끝까지 완주하며 멋진 모습을 보여준 장성철 국민의당 후보에게 감사드린다. 양치석 후보 역시 합심해 제주발전을 위한 밑거름이 되어달라.

△ 20대 총선의 의미는?
- 이번 선거는 제주발전의 전환점을 마련하는 중요한 선거였다. 변혁의 제주를 기회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또 지난 10년 보수정권에 대한 심판의 날이기도 하다.  대한민국의 변화를 위한 초석이 되길 바란다.   

△ 국회의원으로서의 각오는?   
- 도민을 대표해 많은 역할을 해내야 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한 변혁에도 앞장서야 한다. 여야를 넘어 제주의 발전을 이끌 수 있도록 다른 의원들과도 협력하며 나가겠다. 더 낮은 자세로, 하지만 불의 앞에서는 당당히 나서겠다. 도민의 자존을 위해 지역한계를 극복하고 더 큰 제주 더 큰 행복을 위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