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들이 연말결산을 앞두고 연체대출금 회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2월 말까지 정부가 제시한 부실여신비율을 5% 이하로 맞춰야 하고, 최근 신용불량자들이 급증해 은행의 재무건전성을 해칠 우려가 높다는 여론이 높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타깃이 가계 대출자들에 집중돼 있는 데다 기존 대출보다 금리가 높은 대출상품으로 갈아타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등 부작용도 만만찮을 전망이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부분 시중은행들이 대출 연체율을 낮추기 위해 연말까지 신용관리 조직을 확대하고 영업점별 연체율 감축 여부를 점포 평가의 주요 항목으로 설정해 연체이자 회수를 독려하고 있다.

제주은행은 12일 3시간30분의 마라톤 영업전략회의를 갖고 부실여신감축 방안을 모색했다. 9월말 6.38%인 연체대출금 비율을 이달말까지 4.0%이하로 끌어내리기고 고정이하 여신비율도 3.20%(9월말 4.57%·2000년말 15.65%)로 감축시킬 방침이다.

신한은행은 ‘연체대출금 감축 및 자산건전성 개선 캠페인’을 전개중이며 외환·하나은행 등은 연체감축 실적에 대한 지점·개인 평가 배점을 지난해의 배로 늘리는 등 연체대출 회수를 독려하고 있다.

서울은행은 전 직원이 신용카드 연체자들을 상대로 연체 안내 전화 등을 집중 실시하는 한편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카드연체 대금을 카드론으로 전환토록 유도하고 있다.
특히 이들 은행은 올해 가계대출 확대와 경기부진 등이 겹치면서 크게 늘어난 가계연체율을 지난해 말 수준인 1∼2%로 끌어내린다는 방침이어서 연체자들이 은행으로부터 적잖은 시달림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