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도지사 "다시 한번 논의할 여지가 있다" 밝혀
"농민의 살려달라는 말 외면 어렵다" 정책 전환 시사

제주도가 지난해 발표한 감귤 혁신 5개년 계획을 수정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비상품 감귤 가공용 수매 보전금 단계적 폐지에 대해 농가 의견을 수렴하는 등 다시 논의할 여지가 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현우범 도의원은 19일 열린 제33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제주도가 감귤 혁신 5개년 계획을 지난해 발표했다"며 "비상품 감귤은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비상품 감귤을 흡수하기 위해 감귤 조기 단계에서 안정적인 가공 처리 및 가공품 수요 확보 등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며 "하지만 비상품 감귤을 나오는 대로 받으면 좋은 품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농가가 상대적으로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농민들이 비상품을 받아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살려달라는 얘기로, 이를 외면하기 어렵다"며 "청귤 가공 등 가급적 흡수할 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확보할 것"이라며 "그래도 안 되는 부분은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원 지사는 "지난해 발표한 감귤 혁신 5개년 혁신계획은 연차적으로 줄여서 보조금을 폐지하겠다는 것"이라며 "하지만 농민이 당사자고, 도민이 주인이기 때문에 다시 한 번 머리를 맞대고 어느 방향이 가장 좋은지 논의할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 

사실상 상당수 농가가 비상품 감귤 보전금 단계적 폐지에 대해 반발하는 점 등을 감안하면 원 지사의 발언은 비상품 감귤 가공용 수매 보전금 단계적 폐지 방침을 철회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해 감귤 혁신 5개년 계획의 하나로 가공용 감귤 수매 보전금을 '폐지'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농가 반발이 거세자 '단계적 폐지'로 전환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