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도정질문서 '도지사 한계론' 내세워
김희현 의원 "도지사공약 반드시 이행해야"

원희룡 제주도자시가 해군기지 진상조사를 추진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21일 속개한 제339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해군기지 진상조사는 도지사 공약 사항이기 때문에 이행해야 한다는 김희현 제주도의회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원 지사는 "도지사 취임 직후 진상규명을 통해서 최소한 명예회복을 하고, 역사적으로 정리해야 한다며 간곡하게 요청했다"며 "당시는 도정이 떠안는 부담 때문에 반대도 많았지만 도지사가 모든 것을 걸고 가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는 것을 세상살이 지혜와 경험을 가진 사람은 다 안다"며 "해군의 협조를 끌어낼 자신이 없고, 도지사가 더는 해결할 힘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명분만을 갖고 밀고 나가자는 것은 싸우자는 것밖에 안 된다"며 "실현 불가능해졌다는 것을 도민에게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취임 이후 조건 없이 진상조사를 하자, 때를 놓치면 나중에 못한다고 했지만 시간을 끌다가 해군 관사 문제가 나오니 이것을 해결하면 그때 해보자고 된 것"이라며 "도지사가 해군 관사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고, 진상조사는 더 이상 밀고 나가기 어렵게 됐다"고 전했다. 

김희현 의원은 "도지사 임기가 2년 남은 시점에서 도민은 시기를 놓치지 않았다고 하는 데 도지사만 '골든타임'을 놓쳤다고 판단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며 "해군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더라도 진상이 조사돼서 과거에 이런 상황이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는 잘못을 범하지 말자는 차원에서 진상조사가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