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제기간 촉박 야간 소각처리 화재 신고 잇따라
공무원 현장 관리 허술…사전공지 등 대책 시급

제주지역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 현장에서 고사목 소각 처리가 제멋대로 진행되면서 주민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방제기간 도래로 야간작업때 감염목을 태우면서 화재 오인 신고가 잇따르는가 하면 행정의 현장 관리도 허술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올해 5월10일까지 제주 전역에서 소나무 재선충병 3차 방제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피해고사목 처리 원칙 중 소각 처리에 대한 규정이 미흡, 민원을 키우는 원인이 되고 있다.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지침상의 소각 대상지와 작업방법 사항에 '날씨가 흐리고 바람이 약한 날을 골라 실시' 항목만 있을 뿐 소각시간 제한 규정은 마련돼 있지 않다.

또 소각사실을 관내 소방관서에만 사전 통보토록 한정하면서 지역내 경찰 지구내나 파출소는 물론 읍·면·동조차 이를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특히 방제작업이 막바지에 다다른 최근에는 업체들의 무리한 야간작업까지 진행하며 소각 처리가 이뤄지고 있다.

이를 모르는 주민들이 연기나 불을 보고 산불로 오인해 신고하는 사례가 잇따르는데다 사전 통보를 받지 못한 경찰이 출동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실제 27일 밤 8시39분께 한경면 판포리 널개오름 저수지 인근 방제작업 현장에서 야간 소각이 이뤄져 주민으로부터 화재 신고를 받은 경찰이 출동하는 일이 빚어지기도 했다. 

더구나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지침상 담당공무원이 소각한 산물이 모두 탈 때까지 현장을 책임 관리하도록 돼 있지만 업체에만 이를 맡기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행정의 현장 관리 강화는 물론 재선충병 피해고사목 처리 과정에서의 소각시간 제한 규정 마련과 함께 관련기관 사전 통보 확대와 주민 공지 등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방제기간이 촉박해 부득이하게 야간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최근 잦은 비 날씨로 땅이 마르지 않아 장비와 차량 진입이 어려워 소각 처리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