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3일 공적자금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 원칙과 재정건전화법 등 재정관련 3법,인사청문회 법 등 주요계류 법안의 이번 임시국회내 처리에 합의했다.

 민주당 이상수·한나라당 이재오 총무는 이날 국회에서 총무회담을 갖고 공적자금 국정조사 원칙에 합의하고 시기와 방법은 계속 절충해 나가기로 했다.

 양당 총무는 또 재정관련 3법과 인사청문회법을 포함한 주요 계류법안을 14일부터 시작되는 연말 임시국회에서 처리키로 했다.

 특히 쟁점법안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양당 총무와 관련 상임위 양당 간사가 참여하는 5개 특위를 가동키로 했다.

 여야는 이와함께 새해 예산안은 예산안조정소위에서 합의가 이뤄지는 대로 본회의를 열어 처리키로 했다.

 그러나 예산안과 관련 민주당은 3조원 증액은,한나라당은 2∼3조원 감액을 주장하는등 14일까지도 이견을 보임에 따라 이번주 처리는 힘들고 20일을 전후해 처리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여야는 14일 오후2시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20여개의 법안을 처리할 예정이며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은 이날 제정되지 못하면 내주 20일께로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본회의에는 이날 오전 10시 열리는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하는 법안 등을 상정키로 한 가운데 제주특별법은 법사위 26개 의제 가운데 19번째로 상정된다.

 이에따라 제주특별법은 오늘 오전 법사위에서 소위를 거치지 않고 통과될 경우 곧바로 오후에 열리는 본회의에 상정,처리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양당이 여야 쟁점이 되고 있는 법안을 이번 임시국회에 가급적 모두 처리한다는 방침이어서 제주특별법 제정이 해를 넘기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